2072 카리아 코르디포르미스 - 하트형 쓴 맛의 비터너트 히코리(bitternut hickory)
카리아 코르디포르미스 또한 국내 등록된 피칸이나 카리아 토멘토사와 마찬가지로 북아메리카 동부 지역에서 매우 흔하게 자생하는 대교목이다. 18세기 후반에 유럽으로 건너간 이 수종은 독일의 수목 전문 식물학자인 Friedrich von Wangenheim(1749~1800)에 의하여 당초 가래나무속으로 분류된 학명 Juglans cordiformis Wangenh.가 1787년 명명되었다. 그 후 카리아속이 신설되면서 독일 식물학자인 Karl Heinrich Emil Koch(1809~1879)에 의하여 1869년 재명명된 학명 Carya cordiformis (Wangenh.) K.Koch가 발표되어 현재까지 사용되고 있다. 키가 30m 이상 최대 52m까지도 자라는 이 수종의 핵과가 하트형이기 때문에 그런 뜻을 가진 종소명 cordiformis로 명명된 것이다. 그래서 중국에서는 이 수종을 심과산핵도(心果山核桃) 즉 심장형 열매를 가진 산호두나무라는 뜻으로 부른다. 하지만 그 과육에서 매우 쓴 맛이 나기에 식용은 불가능하다. 그래서 원산지에서는 bitternut hickory라고 부르는데 중국에서는 이를 따라서 고미산핵도(苦味山核桃) 즉 쓴맛 산호두나무라는 뜻으로도 부른다. 이 수종이 산 계곡 습한 지역이나 강둑 그리고 습지 등에서 잘 자라기 때문에 영어로 swamp hickory라고도 부른다. Swamp는 늪이나 습지를 말한다.
밝은 녹황색 동아가 특징인 이 수종은 북미 원산 카리아속 수종들 중에서도 피칸에 가까운 sect. Apocarya으로 분류되어 동아의 인편(鱗片)이 섭합상(鑷合狀)으로 배열(配列)하며 소엽편의 수가 많은 편이다. 이 수종의 수명은 약 200년으로 북미 원산 카리아속 중에서는 가장 짧은 편에 속한다.
등록명 : 카리아 코르디포르미스
학 명 : Carya cordiformis (Wangenh.) K.Koch
분 류 : 가래나무과 카리아속 낙엽 교목
원산지 : 미국 캐나다
영어명 : bitternut hickory, swamp Hickory
중국명 : 심과산핵도(心果山核桃) 고미산핵도(苦味山核桃)
수 고 : 30m 최대 52m
동 아 : 섭합상배열 인편
소 엽 : 5~9매 최대 13매
과 육 : 쓴맛 식용 불가
내한성 : 영하 34도
용 도 : 목재 땔감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