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목탐구이야기

부처꽃과/배롱나무속

802 배롱나무 엔듀링 섬머 시리즈 - 마이클 디르가 개발하고 Ball사에서 유통하는 왜성종

낙은재 2019. 9. 7. 18:18


배롱나무 '엔듀링 섬머 라벤더' (미등록종)


미국 조지아대학과 연계하여 마이클 디르박사가 설립한 육종 전문회사인 Plant Introductions Inc가 초기에 개발한 배롱나무 원예품종들은 조지아에 있는 McCorkle Nurseries의 Gardener’s Confidence Collection의 Razzle Dazzle시리즈와 Barnyard Favorites시리즈로 유통되고 있다. 그리고 나중에 디르박사가 조지아대학을 퇴직하고 독자적으로 개발한 배롱나무 품종들은 과거 그와 함께 엔드리스 섬머 수국을 개발한 인연이 있는 미네소타주의 Bailey Nurseries에서 영업권을 양도받아 배롱나무 Magic시리즈로 공급을 하고 있다. 그런데 디르박사의 Plant Introductions Inc가 개발한 배롱나무 원예품종들은 이 뿐만은 아니었다. 배롱나무 시장의 규모가 급성장하자 미국 시카고에 본사를 둔 최대의 화훼 종묘회사인 Ball Horticultural Company가 그냥 구경만 할 리가 없다. 그래서 Plant Introductions Inc에서 개발하여 2013년에 미국 특허를 신청하고 2014~2015년에 특허를 취득한 5개 왜성종의 영업권을 확보하게 되어 이들을 Enduring Summer시리즈로 유통하고 있는 것이다. 참고로 볼사는 우리나라 한미종묘를 비롯하여 일본 중국 등 세계 18개국에 진출하고 있는 세계 화훼업계 굴지의 거대기업이다.


Razzle Dazzle시리즈의 Berry Dazzle과 Barnyard Favorites시리즈의 Red Rooster 등을 모종으로 하여 배롱나무 다른 품종들과의 교잡을 통하여 탄생시킨 이 품종들은 키가 모두 1.2~1.5m인 왜성종이며 그 색상에 따라서 레드와 후크시아, 핑크, 화이트 및 라벤더로 유통명이 붙어 있는데 내한성은 영하 15도 정도라고 하니 약한 편으로 보인다. 이 5개 품종들의 개발자는 PII의 Joshua H. Kardos이며 특허권자는 모두 Plant Introductions Inc로 되어 있다. 이들 품종들의 원 조상을 거슬러 올라가면 미국 국립수목원의 이골프박사가 개발한 배롱나무와 적피배롱나무의 종간 교잡종 Lagerstroemia ‘Pocomoke'를 만나게 되므로 이들 품종들도 모두 적피배롱나무의 혈통이 섞여 있다고 보면 된다. 


Enduring Summer 시리즈

유통명

학  명

부모종

미특허

Enduring Summer White

Lagerstroemia 'PIILAG B1'

배롱나무 x 적피배롱나무

2015

Enduring Summer Pink

Lagerstroemia 'PIILAG B2'

배롱나무 x Berry Dazzle

2015

Enduring Summer Fuchsia

Lagerstroemia 'PIILAG B3'

배롱나무 x Berry Dazzle

2015

Enduring Summer Lavender

Lagerstroemia 'PIILAG B4'

unknown x Berry Dazzle

2014

Enduring Summer Red

Lagerstroemia 'PIILAG B5'

배롱나무 x Red Rooster

2015

 

배롱나무 '엔듀링 섬머 화이트'


배롱나무 '엔듀링 섬머 핑크'


배롱나무 '엔듀링 섬머 후크시아'


배롱나무 '엔듀링 섬머 라벤더.


배롱나무 '엔듀링 섬머 레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