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목탐구이야기

부처꽃과/배롱나무속

804 배롱나무 에보니 시리즈 = 블랙 다이아몬드 시리즈 - 미국 농업연구청 세실박사가 개발한 품종

낙은재 2019. 9. 11. 01:06

배롱나무 '에보니 엠버' = '블랙 다이아몬드 레드 핫'


이번에는 미국 농무부(USDA) 산하 연구기관 중 하나인 농업연구청(ARS)에서 근무하는 Cecil Pounders박사가 개발한 검은색의 잎을 가진 Ebony 시리즈를 알아보자. 2000년대 초에 검은색 잎을 가진 최초의 배롱나무 품종인 배롱나무 '델타 재즈'의 개발을 실질적으로 주도한 그는 그 연장선에서 '델타 재즈'를 활용하여 에보니 시리즈 5개 품종을 추가 개발하였는데 그가 국가기관 소속이므로 품종 등록은 하였으나 따로 특허를 취득하지는 않았다. 그리고 상업적인 공급도 당연히 직접 하지 않고 텍사스에 있는 J. Berry Nursery에서 Black Diamond 시리즈로 품종명도 달리하여 생산 유통하고 있다. 따라서 배롱나무 Ebony 시리즈는 시중에서는 블랙 다이아몬드 시리즈로 둔갑하여 유통되고 있는 것이다.  


미국 농무부 산하 농업연구청의 영어 명칭은 Agricultural Research Service이며 본부를 워싱턴 D.C에 두고 있는데 앞에서 여러 번 언급된 배롱나무 육종의 새로운 장을 연 이골프박사는 바로 이 농업연구청이 운영하는 같은 워싱턴 D.C.에 있는 미국 국립수목원의 연구소에서 근무하였던 것이었다. 이골프박사가 90년 타계한 10년 후에 세실박사가 등장하여 시차를 두고 미국 농업연구청이 배롱나무 육종을 주도하게 되었는데 그렇다고 이 세실 파운더스박사가 이골프박사와 어떤 연관이 있는 것은 아닌 것 같다. 그는 워싱턴과는 거리가 먼 미시시피 주정부의 원예연구소에서 근무할 당시 Delta Jazz 개발에 관여하다가 도중에 연방정부 농업연구청 소속으로 자리를 옮기게 되는데 그 근무처는 미시시피주 포플라빌(Poplarville) 바로 그 도시였기 때문이다. 여하튼 최초로 검은 잎을 가진 배롱나무 델타 재즈는 세실박사가 개발 도중에 떠나면서 동료 Patricia Knight박사에게 업무를 넘겼기 때문에 델타 재즈는 그녀와 미시시피주립대의 Wayne McLaurin박사가 공동 개발자가 된 것이라고 한다. 


잎이 검다고 Ebony라는 시리즈명을 붙였는데 에보니는 목재의 색상이 새까만 감나무를 말하는데 그런 색상을 가진 감나무 몇 종이 있는데 주로 인도와 스리랑카 그리고 인도네시아에서 자생하는 상록 교목인 Diospyros ebenum를 지칭한다고 보면 된다. 이 Diospyros ebenum는 우리나라에서는 미등록종이므로 정식 국명은 없고 일반에서는 이를 또는 이 나무의 목재를 흑단(黒檀)이라고 부른다. 종소명 ebenum이 바로 ebony의 라틴어이다. 그런데 참고로 흑단을 오목(乌木) 또는 흑자단(黑紫檀)이라고도 부르는 중국에서는 아프리카 원산의 콩과 소교목 또는 교목인 Dalbergia melanaoxylon를 지칭한다. 한때 혼란이 있기는 하였지만 영어권에서는 Dalbergia melanaoxylon를 African blackwood라고 하지 더 이상 ebony라고는 하지 않는다.


Dalbergia melanaoxylon

아프리카 흑단


스리랑카산 흑단으로 만든 코끼리

감나무과 감나무속 Diospyros ebenum = 에보니


Ebony시리즈와 Black Diamond시리즈 

Ebony시리즈

품종명

Black Diamond시리즈

꽃색상

부모종, 모 x 부

Ebony Embers

PCM39

Black Diamond Red Hot

deep red

Whit VII (Siren Red) x Arapaho x Chocolate Mocha (Delta Jazz)

Ebony Fire

PCM10

Black Diamond Crimson Red

dark red

Whit VII (Siren Red) x Arapaho x Chocolate Mocha (Delta Jazz)

Ebony Flame

PCM35

Black Diamond Best Red

dark red

Whit VII (Siren Red) x Arapaho x Chocolate Mocha (Delta Jazz)

Ebony Glow

PCM38

Black Diamond Blush

light pink to white

Whit I (Raspberry Sundae) x Chocolate Mocha (Delta Jazz)

Ebony and Ivory 

PCM47

Black Diamond Pure White

white

Whit VIII (Rhapsody in Pink) x Chocolate Mocha (Delta Jazz)


위에서 보듯이 모두 델타 재즈가 부종으로 활용이 된 교잡종으로서 2007년 선종되어 검증 과정을 거쳐 2013년에 발표된 이들 품종들의 잎 색상은 암적색 내지 검정색이며 수고는 모두 3.6m 안팎이다. 내한성 또한 영하 18도로 일반 배롱나무와 대동소이한 것으로 보인다. 품종명 Embers는 숯이 타다가 남은 이글거리는 불 즉 등걸불을 말하며 Glow는 홍조를 말하며 Blush와 비슷한 의미이다. 나름대로 색상과 수형 그리고 잎의 크기에서 차이를 보인다고는 하지만 얼핏 봐서는 부모종이 같은 엠버와 파이어 그리고 플레임 3개 품종은 붉은 꽃의 색상이 매우 흡사하고 나머지 두 개 품종도 비슷한데 아이보리는 거의 순수 흰색이고 글로우는 분홍색이 비치는 흰색이라는 점에서 차이를 보인다. 


델타 재즈에 배롱나무 외에도 적피배롱나무의 혈통이 섞여 있으므로 이 시리즈 또한 순수 배롱나무 혈통은 아닌 종간 교잡종이라고 보면 되겠다. 원래 녹색인 배롱나무와 적피배롱나무의 잎이 이렇게 거의 검은색으로 변한 것은 이미 90년대에 종자를 화학약품 처리하여 칼 위트콤박사 개발한 Whit 시리즈에서 이미 잎이 짙고 어두운 주홍색이나 자주색을 띠고 있었는데다가 세실박사가 주도한 미시시피주립대에서 2003년 개발한 델타 재즈는 그 위트 시리즈를 바탕으로 다시 교잡한 종자를 방사선을 조사하여 인위적으로 만든 돌연변이기 때문으로 보인다. 그러니까 어둡고 짙은 검은색 계통의 잎을 가진 배롱나무 품종들은 모두 화학처리 및 방서선 처리를 거쳐서 탄생한 품종의 혈통이 섞여 있는 것이라고 봐도 되겠다.  


왼쪽에서부터 ‘Ebony Fire’, ‘Ebony Flame’, ‘Ebony Embers’의 순서이다.

꽃색상은 비슷하지만 잎의 크기는 차이를 보인다.


왼쪽 Ebony Glow, 오른쪽 Ebony and Ivory

확실하게 에보니 글로우에는 분홍색이 섞여 있다.


왼쪽부터 ‘Ebony and Ivory’, ‘Ebony Fire’, ‘Ebony Flame’, ‘Ebony Glow’, ‘Ebony Embers’ 순이다.

모두 4년생으로 같은 나이이지만 크기는 차이를 보인다.


Ebony Embers = Black Diamond Red Hot


Ebony Embers = Black Diamond Red Hot


embers 이를 우리말로 불등걸 또는 숯등걸이라고 한다.


Ebony Fire = Black Diamond Crimson Red


Ebony Fire = Black Diamond Crimson Red


Ebony Flame Black Diamond Best Red


Ebony Flame = Black Diamond Best Red


Ebony Glow = Black Diamond Blush


Ebony Glow = Black Diamond Blush


Ebony and Ivory = Black Diamond Pure White


Ebony and Ivory = Black Diamond Pure Whit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