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목탐구이야기

목련과 교잡종/그레셤교잡종

1275 목련 '포슬린 도브' - 그레셤이 교잡한 반상록 소교목

낙은재 2021. 1. 4. 14:25

목련 '포슬린 도브'
목련 '포슬린 도브'
목련 '포슬린 도브' - 잎모습이 여타 그레셤교잡종들과는 완전하게 다르다.

학명 Magnolia 'Porcelain Dove'인 목련 '포슬린 도브'도 미국 캘리포니아 산타크루즈 도브 언덕에 살던 목련 육종가 Drury Todd Gresham(1909~1969)이 교잡시킨 품종이므로 이 또한 Gresham hybrid라고 부르기는 하지만 일반적인 Gresham hybrids와는 다른 점이 있다. 일반 그레셤 교잡종들은 비치목련에다가 자목련 또는 접시꽃목련을 교잡시킨 것인데 이 품종의 부모종은 완전히 다르다. 목련 '포슬린 도브'는 미국 남동부가 원산지인 상록 교목인 아우스트랄리스버지니아목련즉 Magnolia virginiana var. australis와 중국과 인도 등 히말라야 인근 지역이 원산지인 교목 화서함박꽃나무 즉 Magnolia globosa를 1965년에 교잡시킨 것이기 때문이다.

 

부모종 중 하나인 미국 남동부 원산의 상록 교목 아우스트랄리스버지니아목련
또 다른 부모종인 화사함박꽃나무 - 낙엽 교목이며 꽃이 아래로 처진다.

이 품종을 선종하여 명명한 것은 육종가 Todd Gresham 자신이 아니고 그가 교잡시킨 묘목 무려 13,000주를 앨라배마주 샘스에 있는 후원자인 화훼 유통업체 Tom Dodd Nurseries로 보냈는데 거기서 나중에 대표 Tom과 Bill Dodd 형제에 의하여 선종되어 1986년에 'Porcelain Dove'라고 명명된 것이다. 꽃의 색상이 도자기(porcelain) 색상이라고 Porcelain에다가 육종가 Todd Gresham이 생전에 육종 작업을 하던 그의 집이 있던 주소 Hill of Doves를 합하여 'Porcelain Dove'라고 명명한 것이다. 이런 내용이 원예저술가 Dorothy J. Callaway가 1994년 출판한 도감 The World of Magnolias에 수록되면서 널리 알려진 품종이다.

 

이 품종은 반상록으로서 잎은 버지니아목련을 많이 닮았으며 붉은 수술을 가진 도자기 색상의 향기가 좋은 꽃을 피우는데 그 사이즈는 부모종인 버지이나목련보다는 더 크다. 꽃이 아래로 처지지 않고 위로 향하는데 그 높이는 10cm 정도 되며 5월 하순에 피어 여름내내 지속된다. 부모종이 모두 10m 넘게 자라는 교목이지만 교잡종인 목련 '포슬린 도브'의 높이는 5~8m에 그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내한성은 아주 강한 편은 아니지만 우리나라 전역에서 재배하기에는 큰 무리는 없어 보인다. 

 

등록명 : 목련 '포슬린 도브'

학   명 : Magnolia 'Porcelain Dove'

분   류 : 목련과 목련속 반상록 소교목

원산지 : 버지니아목련과 화서함박꽃나무

부모종 : 아우스트랄리스버지니아목련과 화서함박꽃나무

육종가 : 미국 Todd Gresham이 1965년 교잡, 1986년 Tom Dodd Nurseries에서 선종하여 명명, 1994년 소개

수   고 : 5~8m 

꽃특징 : 도자기색, 높이 10cm, 함지박 모양

내한성 : 영하 26도

 

목련 '포슬린 도브'
목련 '포슬린 도브'
목련 '포슬린 도브'
목련 '포슬린 도브'
목련 '포슬린 도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