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목탐구이야기

무환자나무과/ 단풍나무속

451 참꽃단풍(Acer rubrum) - 단풍이 꽃같이 아름다운 북미원산 인기수종

낙은재 2018. 3. 14. 13:51

참꽃단풍(Acer rubrum)

이래서 이 나무 단풍이 현란하다고 한다.


참꽃단풍(Acer rubrum)


참꽃단풍(Acer rubrum)

신엽, 열매, 열매자루 심지어는 가지까지 붉은 색이다.


바로 앞 포스팅에서 북미 캐나다와 미국 원산 설탕단풍과 은단풍을 알아봤으며 지난해 11월에 네군도단풍이라는 또 다른 북미 원산 단풍나무를 탐구한 바 있다. 북미 원산 단풍나무들은 수액으로 메이플 시럽을 만드는 등 나름대로 쓸모는 있으나 덩치만 컸지 가을의 단풍은 그다지 아름답지 않았다. 그래서 세상에서 가을 단풍이 가장 아름다운 나라는 우리나라와 일본이라는 것을 서양사람들도 인정할 수 밖에는 없겠구나 하는 생각이 든다. 그러나 북미에도 아름다운 단풍나무가 전혀 없는 것은 아니다. 그 대표적인 나무가 바로 red maple로 불리는 참꽃단풍으로서 학명은 Acer rubrum으로 표기하는데 rubrum은 붉은 색이라는 뜻으로 이 나무의 잎과 꽃 그리고 가지와 잎자루 등이 온통 붉은 색을 띠고 있기 때문이다. 


미국과 캐나다의 동부에 자생하는 미국에서 가장 많이 심어진 나무 중 하나로서 최대 35m까지 자라는 교목이다. 이 나무는 앞에서 다룬 은단풍과 여러 면에서 닮은 점이 많다. 물가를 좋아하여 swamp maple 또는 water maple로 불린다는 것이 같고 목재가 단풍나무 중에서는 상대적으로 소프트하여 soft maple로도 불리고 있는 점도 동일하다. 게다가 대부분의 단풍나무들이 가을에 열매가 성숙하는데 이 참꽃단풍 는 은단풍과 마찬가지로 이른 봄에 꽃을 피워 곧바로 늦봄 또는 초여름에 결실하는 특이한 특징이 있는 점도 동일하다. 그러나 은단풍에 비하여 성장속도는 약간 더디지만 가을 단풍과 꽃이 아름다운 데다가 수액의 당도도 높아 인기가 높으며 자체 번식력이 매우 강하여 원산지인 북미 동부는 물론 서부에까지 널리 퍼져서 보급되고 있는 것이다. 



참꽃단풍(Acer rubrum)은 설탕단풍과 흑단풍(Acer nigrum)과 더불어 수액의 당도가 높은 수종이다.


가을 단풍의 아름다움과 강한 적응력 등으로 일찌기 1656년에 유럽에 도입되어 공원이나 교회 정원 등에서 흔하게 볼 수 있는 나무가 되었으며 설탕단풍에 비하여 수액 당도는 약간 떨어지지만 내염성과 내공해성이 강하여 가로수로 심어도 손색이 없는 수종이다. 그리고 이 나무는 은단풍과 더불어 가장 꽃이 먼저 피는 수종 중 하나이므로 자연생태적으로는 춘궁기에 다람쥐 등 야생동물의 좋은 먹이가 되는 긍정적인 역할을 한다. 특히 은단풍과는 매우 흡사한 점이 많아서 두 종간의 교잡에 의하여 많은 원예종들이 개발되어 있는데 그 중 Acer × freemanii Autumn Blaze라는 교잡종은 영국왕립원예학회로부터 우수 품종인 AGM으로 선정된 바도 있다. 그 외에도 이 참꽃단풍은 수많은 원예종들이 개발보급되고 있는데 그 중에 몇 종은 우리나라에도 등록되어 있다.


Acer × freemanii Autumn Blaze

참꽃단풍과 은단풍의 교잡종으로서 잎 모양은 은단풍을 색은 참꽃단풍을 닮았다.


우리나라 이름은 당초에는 학명 그대로 루브룸단풍이라고 하였던 것 같은데 국표식에 그 흔적을 남기지 않으니 알 수는 없고 현재는 참꽃단풍이라고 등록되어 있다. 아마 최근에 바뀐 것으로 보인다. 그래서 대부분의 수목원에서는 루브룸단풍이라는 이름을 달고 있을 것으로 보인다. 참꽃단풍이라고 명명한 것은 일본에서 이 단풍나무를 アメリカハナノキ(미국꽃단풍)이라고 하는 것을 참고한 것 같다. 일본에는 이 나무와 매우 흡사한 희귀종 단풍나무가 있는데 그 나무의 일본 이름이 하나노키(ハナノキ : 花の木) 즉 꽃단풍이기 때문이다. 이 일본 원산의 학명 Acer pycnanthum은 우리나라에 일본 이름 그대로 꽃단풍이라고 등록되어 있다. 중국에서는 이 참꽃단풍을 미국홍풍(美国红枫) 외에도 북미홍풍 등 많은 이름으로 부르는데 그 중에는 캐나다홍풍(加拿大红枫)이라는 이름도 있다. 그래서 그런지 우리나라 한택수목원 사무실 정면에 이 나무가 심어져 있는데 그 명패가 캐나다단풍이다. 그러니까 설탕단풍만 캐나다단풍이라고 하는 것이 아니고 이 참꽃단풍도 캐나다단풍이라고도 부른다는 것이다. 캐나다 국기에 있는 단풍은 모양으로는 설탕단풍에 가깝지만 색상은 이 참꽃단풍에 가깝기 때문일 것이다.


참꽃단풍(Acer rubrum)

한택수목원에 있는 나무인데 이 나무 잎만 봐서는 중국단풍으로 착각할 만하다. 캐나다원산으로서 붉은 색 단풍이 들므로 캐나다단풍이라고도 하나 국표식 등록 정명은 참꽃단풍이다.


참꽃단풍(Acer rubrum)

레드 단풍이라는 이름에 걸맞게 잎자루까지도 붉지만 잎 뒷면은 백색이다.


이 참꽃단풍은 자라는 환경에 따라서는 많은 점에서 변이가 심하기로 유명하다. 잎 모양도 마치 중국단풍 처럼 3렬하는 경우도 많지만 마치 은단풍과 같이 5렬하는 경우도 많으며 단풍 색상도 주로 붉은 색이지만 노랑에서 오랜지색 등 다양하다. 특히 도로변에 심어진 경우 공해로 특유의 붉은 색상의 아름다운 단풍은 보기 힘든다고 한다. 수피도 어린 나무는 매끈하고 성목은 세로로 갈라지면서 거칠다고 하는데 국내서 발견되는 나무는 성목인데도 수피가 매끈한 경우가 있었다. 이 참꽃단풍은 암꽃과 수꽃 그리고 양성화가 섞여있는 잡성인데 가끔 환경에 맞게 성별도 스스로 변경하는 사례가 발견되기도 한다고 하니 이 나무의 환경적응력이 얼마나 뛰어난지를 할 수 있겠다. 원래 습지를 좋아하지만 마른 땅에서도 잘 자라며 토양을 가리지 않고 응달에서도 적응을 잘한다. 그러나 기본적으로는 습기가 있는 약한 산성 토양을 좋아하며 더운 지방에서는 잘 자라지 못한다.



참꽃단풍(Acer rubrum)

잎이 3렬 또는 5렬하여 모양이 다양하다.


등록명 : 참꽃단풍

학  명 : Acer rubrum L.

분  류 : 무환자나무과 단풍나무속 낙엽교목

원산지 : 미국 캐나다

영어명 : red maple

중국명 : 미국홍풍(美国红枫) 홍화축(红花槭), 홍풍(红枫)

일본명 : アメリカハナノキ(美国红楓), ベニカエデ(紅楓)

수  고 : 18~27m (35m)

잎모양 : 9~11cm 길이, 3~5렬, 거치

잎자루 : 10cm

개화기 : 생후 8년부터 이른 봄 선엽개화

꽃구조 : 잡성, 5개 꽃잎, 5갈래 꽃받침, 수술 4~12개 주로 8개, 암술 2렬

열  매 : 날개 15~25mm, 40~60도로 벌어짐

개화기 : 3~4월

결실기 : 4~6월

수  명 : 150년

독  성 : 마른 잎에는 독성이 있어 동물 사료로 부적합

내한성 : 영하 37도


 

참꽃단풍(Acer rubrum)

잎은 주로 이렇게 3렬에 톱니가 있다.


참꽃단풍(Acer rubrum)

뒷면에는 털이 있다.


참꽃단풍(Acer rubrum)


참꽃단풍(Acer rubrum)


참꽃단풍(Acer rubrum)


참꽃단풍(Acer rubrum)

이른 봄 잎이 나기도 전에 꽃이 핀 모습


참꽃단풍(Acer rubrum) 웅화


참꽃단풍(Acer rubrum) 웅화


참꽃단풍(Acer rubrum) 자화


참꽃단풍(Acer rubrum) 자화


참꽃단풍(Acer rubrum)

열매는 좁게 예각으로 벌어진다.


참꽃단풍(Acer rubrum)


참꽃단풍(Acer rubrum) 엽아


참꽃단풍(Acer rubrum) 화아


참꽃단풍(Acer rubrum) 화아


남양주 다산유적지 공원에 심어진 나무인데 은단풍이라는 명패가 달렸지만 잎 모양과 붉은 잎자루 수피 등으로 봐서 참꽃단풍이거나 최소한 참꽃단풍과 은단풍의 교잡종으로 판단된다.


참꽃단풍(Acer rubrum) '레드썬셋' 이라야 바른 이름이다.



참꽃단풍(Acer rubrum)

수피가 어린나무는 매끈하고 늙은 나무는 거칠다.


참꽃단풍(Acer rubrum) 숲


참꽃단풍(Acer rubrum)


참꽃단풍(Acer rubru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