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목탐구이야기

무환자나무과/ 단풍나무속

450 은단풍(Silver maple) - 북미 원산의 또 하나의 단풍나무

낙은재 2018. 3. 12. 21:35

은단풍


은단풍


학명이 설탕단풍과 매우 흡사하며 원산지 또한 같은 미국과 캐나다라서 정말 혼동하기 쉬운 은단풍이라는 또 하나의 북미산 단풍나무가 있다. 그래서 일반인들은 물론 우리나라 백과사전에서도 설탕단풍과 은단풍 모두를 사탕단풍이라고 하거나 설탕단풍의 이명이 은단풍이라고 설명하고 있을 정도로 헷갈리는 수종들이다. 그 혼란은 식물분류학의 창시자 린네로부터 시작된다. 그가 1735년 이 은단풍을 명명할 당시에는 북미에서 수액으로 설탕을 채취하는 대표적인 단풍나무가 이 은단풍과 우리나라에 참꽃단풍(구명 : 루브룸단풍)이라고 등록된 Acer rubrum이라고 유럽에 소개되었기 때문이다. 그래서 후자는 온통 붉은 색을 띠고 있기 때문에 붉은 색을 뜻하는 루브룸(rubrum)이라고 명명하였고 전자인 은단풍은 설탕을 채취하는 나무라고 학명을 Acer saccharinum으로 명명한 것이다. 종소명 saccharinum은 sugary라는 뜻의 라틴어이다. 여기까지는 별 문제가 없었다. 


그러나 나중인 1785년 은단풍보다 훨씬 당도 높은 수액이 채취되어 고대로부터 원주민들이 메이플 시럽을 만들어 사용하던 진짜 설탕단풍나무가 미국 식물학자 Humphry Marshall에 의하여 발견되면서 혼란이 생긴 것이다. 마샬도 이 진짜 설탕단풍나무에 설탕이라는 뜻의 종소명을 사용하여 Acer saccharum으로 명명하였기 때문이다. 실제로 현재 상업용 메이플 시럽의 생산은 은단풍의 수액은 경제성이 없어서 사용하지 않고 거의 대부분 설탕단풍에서 그리고 일부를 참꽃단풍이나 흑단풍(Acer nigrum)에서 채취한 수액을 이용한다. 따라서 은단풍과 설탕단풍의 학명은 매우 흡사하게 Acer saccharinum과 Acer saccharum으로 각각 표기를 하지만 이들은 엄연히 다른 종인데도 아직도 많은 사람들이 혼동하고 있는 것이다.


캐나다와 미국 경계지역이 원산지인 설탕단풍보다 더 넓은 캐나다 남부에서 미국 남부 거의 플로리다반도 인근인 미시시피주까지에 분포하는 이 은단풍은 미국에서 가장 흔한 나무 중 하나로 꼽히는 낙엽수로서 공원이나 주택지 조경수로서 또는 가로수로서 많이 심어진 수종이다. 잎의 뒷면이 은색이기 때문에 silver maple 또는 white maple로 현지에서 불리는데 이 때문에 우리나라 이름도 은단풍이 된 것이다. 그외에 이 나무는 수분을 좋아하여 주로 습지나 계곡에서 서식하므로 water maple, creek maple 또는 swamp maple로도 불리며 재질이 단풍나무 중에서는 상대적으로 덜 단단하다고 soft maple라고도 불린다. 우리나라 이름은 은단풍 외에 사탕단풍나무와 평양단풍나무라는 이명이 있는데 이는 사탕단풍은 학명에 근거하며 평양단풍은 이 나무가 비교적 일찌기 1900년대 초에 우리나라에 도입되어 평양에 많이 심어져 있기 때문에 북에서 부르는 이름으로 보인다. 중국에서는 이 은단풍을 우리와 마찬가지로 은백축(银白槭) 또는 은축(银槭)이라고 하며 학명을 따라서 백당축수(白糖槭树)라고도 한다. 일본은 은엽풍(銀葉楓 : ギンヨウカエデ)이라고 한다.


은단풍

뒷면의 은색이 확연하다. 그래서 은단풍이라고 한다.


은단풍의 자생지는 주로 호수변, 늪지, 하천변 등이다. 


등록명 : 은단풍

이  명 : 사탕단풍나무, 평양단풍나무

학  명 : Acer saccharinum L.

분  류 : 무환자나무과 단풍나무속 낙엽 교목

원산지 : 미국 캐나다

영어명 : silver maple 외

중국명 : 은백축(银白槭)

일본명 : 은엽풍(銀葉楓

수  고 : 15~25m(35m)

수  피 : 초기 매끈 은회색, 성년 회색 덥수룩

잎크기 : 8~16 x 6~12cm

개  화 : 3월 선엽개화

열  매 : 종자 지름 5~10mm, 날개 3~5cm 길이

결실기 : 늦봄 또는 이른 여름

성  장 : 속성수, 10년생 8m

수  명 : 습지 130년, 도심지 80년

내한성 : 영하 37도

용  도 : 수액, 양지쪽 수피 약용 - 감기약


은단풍

뿌리가 얕고 가지가 약하여 태풍에 넘어지거나 가지가 잘 부러져 가로수로 인기를 잃어가고 있다.


은단풍


은단풍


은단풍


은단풍


은단풍

여타 나무에 비하여 일찍 단풍이 들며 단풍색은 그다지 볼만하지 않다.


은단풍


은단풍

이런 색상의 단풍은 극히 이례적이다.


은단풍


은단풍

이른 봄 3월에 잎이 나기도 전에 꽃이 핀다.


은단풍 웅화


은단풍 웅화


은단풍 자화


은단풍 자화


은단풍 웅화와 자화가 동시에 보인다.


은단풍

거의 모든 단풍나무는 봄에 꽃이 피고 가을에 열매를 맺지만 은단풍은 참꽃단풍과 함께 이른 봄에 꽃이 피고 늦봄 또는 초여름에 열매를 맺는 특이한 모습을 보인다. 그 종자를 심으면 당해년에 싹을 틔울 수 있다.


은단풍

열매가 매우 큰 것이 특징


은단풍

날개 하나의 길이가 3~5cm


은단풍

어린 나무의 수피는 매끈하다.


은단풍

성목의 수피는 지저분하다.


은단풍