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목탐구이야기

층층나무과/산딸나무

697 꽃산딸나무 펜둘라 = 처진꽃산딸나무

낙은재 2019. 4. 8. 22:30

꽃산딸나무 펜둘라 = 처진꽃산딸나무


꽃산딸나무 펜둘라 = 처진꽃산딸나무


꽃산딸나무 '펜둘라'로 등록된 원예종이 있는데 그 학명은 Cornus florida 'Pendula'로 되어 있다. 그런데 꽃산딸나무  즉 학명 Cornus florida의 유사학명 중에는 Cornus florida var. pendula Dippel이라는 것이 있다. 알고보니 이들은 다른 것이 아닌 같은 품종을 두고서 하나는 원예종으로 또 다른 하나는 변종으로 표기를 한 것이다. Cornus florida var. pendula는 1893년 독일 식물학자 Leopold Dippel(1827~1914)에 의하여 발표되고 명명되었으나 나중에 독일 식물학자 Ernst Schelle (1864~1945)에 의하여 품종인 Cornus florida f. pendula로 1903년 수정 발표되기도 했다. 그렇지만 최근에는 이들 모두 원종인 Cornus florida에 통합된다. 


비슷한 경우인 붉은꽃산딸나무 즉 rubra의 경우는 원예종으로 표기하지 않고 품종인 f. rubra로 표기하는 것에 반하여 이 펜둘라는 왜 우리나라에서 원예종인 Cornus florida 'Pendula'로 등록되어 있을까?  그런데 이렇게 표기하는 것은 우리 뿐만은 아니다. 미국에서도 대부분 그렇게 표기를 한다. 그 이유는 이 변이종은 품종이나 변종으로 발표되기 전에 이미 원예종으로 1881년 미국 필라델피아에 있는 유명한 육종원 Meehan's nursery에서 Weeping Dogwood로 그들의 카타로그에 발표한 적이 있다. 그 이후 1889년 Temple의 글에 최초로 Cornus florida 'Pendula'라는 품종명이 등장하여 Leopold Dippel의 1893년 변종명보다 앞서기 때문으로 보인다.


여하튼 미국 메릴랜드주에서 야생하는 것이 발견되었다고는 하지만 그 이전에 이미 원예종으로 발표된 적이 있는 이 품종은 어릴 때는 가지가 왕성하지도 않고 수형 또한 볼품이 없어 그다지 인기가 높아 보이지는 않는다. 그래서 아름답게 촬영한 사진조차 구하기 어렵다. 국내는 천리포수목원에 식재되어 있는 것 같다. 


등록명 : 꽃산딸나무 '펜둘라'

이  명 : 처진꽃산딸나무

학  명 : Cornus florida 'Pendula'

분  류 : 층층나무과 층층나무속 낙엽 소교목

수  고 : 6m

꽃  색 : 백색

내한성 : 영하 28도


꽃산딸나무 펜둘라 = 처진꽃산딸나무


꽃산딸나무 펜둘라 = 처진꽃산딸나무


꽃산딸나무 펜둘라 = 처진꽃산딸나무


꽃산딸나무 펜둘라 = 처진꽃산딸나무


꽃산딸나무 펜둘라 = 처진꽃산딸나무


꽃산딸나무 펜둘라 = 처진꽃산딸나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