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목탐구이야기

목련과 옥란속/기타옥란속

1114 중국버들목련 = 중국 특산 망춘옥란(望春玉兰)

낙은재 2020. 10. 19. 11:54

중국버들목련
중국버들목련
중국버들목련

 

중국버들목련은 섬서 감숙 하남 호북 사천성 등 중국대륙의 중앙지역에서 자생하는 또 하나의 중국 고유의 희귀한 목련 수종으로서 원산지 중국에서나 학명 어디에도 버들이라는 이름이 없지만 우리나라에서 중국버들목련이라고 이름을 붙이고 있다. 최초 등록 당시인 2011년에는 학명 그대로 비욘디목련이라고 하였다가 최근 1~2년 사이에 국명을 변경한 것이다. 그 이유는 실제로 버들목련으로 등록된 일본 원산의 Magnolia salicifolia보다 잎이 더 좁고 길기 때문에 영어권에서도 Chinese willow-leaf magnolia라고 부르는 것을 따른 것으로 보인다. 일본 원산 버들목련과는 잎 모양 외에도 나무 높이나 꽃의 색상이나 크기와 모양 등에서 닮은 점이 매우 많다. 그렇지만 일본의 버들목련이 서구인들에게 수십 년 앞선 1840년대에 발견되었기에 버들잎이라는 뜻의 종소명 salicifolia와 일반 영어명 willow-leafed magnolia를 타무시바(田虫葉)라고 현지에서 불리는 일본 원산 목련이 독차지해 버린 것이다. 심지어는 중국에서도 일본 원산 Magnolia salicifolia를 유엽옥란(柳叶玉兰)이라고 부르고 있어 버들목련이라는 이름을 결코 탐내지 않는다. 그들에게는 보다 더 어울리는 이름이 있기 때문이다. 이 중국버들목련은 목련들 중에서는 가장 먼저 겨울이 채 가기도 전인 이른 봄 2~3월에 꽃이 피는 수종이다. 그래서 중국에서는 아직 봄을 기다린다는 뜻도 되지만 이제는 봄이 멀지 않았다는 뜻도 되는 목련이라는 의미로 망춘옥란(望春玉兰)이라고 부르며 버들목련이라는 이름은 별명으로 조차도 기록하지 않고 있다.

 

우리에게는 그냥 망춘(望春)은 중국에서 목란(木蘭)을 부르는 별명 중 하나이며 영춘(迎春)과 유사한 의미를 가진 용어로 인식하겠지만 중국에서는 나름대로 유서가 깊은 용어이다. 언제부터인지는 모르지만 중국에는 송나라 시절의 문사들의 글에 등장하는 24번풍신(二十四番风信)이라는 것이 있다. 즉 양력 1월 초인 소한(小寒)부터 4월 20일 경인 곡우(谷雨)까지 매 24절기마다 즉 약 15일 간격으로 불어오는 바람에 따라서 개화하는 꽃의 순서를 말한다. 그래서 꽃소식을 가져오는 바람이라는 뜻에서 24번화신풍(二十四番花信风)이라고도 한다. 그러니까 소한 대한 입춘 우수 경칩 춘분 청명 곡우까지 4개월 동안의 8개 절기마다 3종류의 꽃을 들어 모두 24종 식물의 꽃피는 순서를 기록하여 참고하였다는 것이다. 우리는 내 정원에 있는 꽃의 개화시기도 잘 헤아리지 못하고 있는데 중국에서는 이렇게 온갖 봄꽃의 개화 정보를 이미 오래전에 파악하여 활용하고 있었다는 이야기가 된다. 놀랍게도 이미 6세기 전반인 남북조시대 양나라 종름(宗懔)이라는 학자가 쓴 형초세시기(荆楚岁时记)에도 이런 기록이 나온다고 한다. 바로 여기 24번풍신 중 2월 초인 입춘(立春)에 개화하는 꽃으로 영춘(迎春)과 앵도(樱桃) 그리고 망춘(望春)을 들고 있는 것이다. 그 망춘이 바로 이른 봄에 가정 먼저 꽃이 피는 목련으로 파악하고 있었는데 그게 바로 중국에서 목련들 중에서 가장 먼저 꽃이 피는 망춘옥란(望春玉兰)이라고 보는 것이다. 참고로 자목련으로 대표되는 일반 목란(木兰)은 따로 3월 하순인 입춘에 피는 것으로 기록되어 있어 망춘과는 한 달 이상의 차이가 있는 것으로 파악하고 있다.

 

입춘지절에 피는 꽃으로 중국에서는 예로부터 영춘화와 앵도 그리고 망춘목련을 들었다.

 

중국버들목련의 학명 Magnolia biondii Pamp.는 이탈리아 프란체스코회 신부인 Cipriano Silvestri가 중국 호북성에서 1906년에 발견한 표본을 대상으로 이탈리아 식물학자 Renato Pampanini(1875~1949)가 1910년에 Magnolia biondii Pamp.라고 명명한 것이다. 종소명 biondii는 이탈리아 식물 채집가인 Antonio Biondi (1848–1929)의 이름인데 이 사람이 프란체스코회 신부인 Cipriano Silvestri에게 식물 채집 노하우를 가르쳐 중국으로 보낸 사람이기 때문이다. 이 중국버들목련은 우리 토종 목련 그리고 일본 버들목련과 나무 크기도 비슷한 편이고 작은 백색이 기본인 꽃이 피는데다가 꽃잎 모양의 화피편이 6장 뿐이라서 사이가 벌어지며 꽃잎이 힘이 없어 중간에서 휘어지는 모습으로 핀다는 점에서도 매우 많이 닮았다. 그래도 그 중에서 토종 목련의 꽃잎이 가장 넓고 나무 높이도 가장 크며 특히 넓은 잎의 모양에서 큰 차이를 보여 구분이 쉽다. 하지만 일본 버들목련과 중국버들목련은 구분이 쉽지 않은데 우선 일본 버들목련은 꽃 색상에 자홍색이 거의 없다는 점에서 차이를 보이고 잎의 뒷면이 희다는 점이 다르고 특히 잎을 문지르면 향기가 난다는 점이 다르다. 그리고 무엇보다도 개화시기가 백목련보다 늦어 백목련보다 일찍 피는 중국버들목련에 비하면 많이 늦다. 실생의 경우 웬만한 인내심이 아니면 꽃이 피기 전에 나무를 베어내게 된다는 점은 셋 모두가 동일하다.

 

왼쪽 중국버들목련과 오른쪽 일본 버들목련의 꽃은 모습뿐만 아니라 크기도 비슷하지만 기부가 자홍색이라는 점에서 차이를 보인다. 
잎맥이 선명하고 앞뒷면 색상 차이가 없는 왼쪽 중국버들목련에 비하여 가운데와 오른쪽 일본 버들목련은 앞뒷면 색상 차이가 크다.

 

등록명 : 중국버들목련

구   명 : 비욘디목련

학   명 : Magnolia biondii Pamp.

신학명 : Yulania biondii (Pamp.) D.L. Fu

분   류 : 목련과 목련속 낙엽 교목

신분류 : 목련과 옥란속 낙엽 교목

원산지 : 중국 섬서 감숙 하남 호북 사천

중국명 : 망춘옥란(望春玉兰)

영어명 : Biondi’s magnolia, Chinese willow-leaf magnolia

수   고 : 12m

수   피 : 담회색, 광활

줄   기 : 소지 세장, 회록색, 지름 3~4mm, 무모

정   아 : 난원형 관란원형, 1.7~3cm 길이, 단황색 장유모

잎특징 : 타원상 피침형, 난상피침형, 협도란 난형, 선단급첨, 단점첨, 기부활설형, 원둔, 변연 막질, 하연엽병

잎색상 : 상면 암록색, 하면천록색, 초기 평복면모, 후 탈락

잎면맥 : 10~15조

잎크기 : 10~18 x 3.5~6.5cm  

잎자루 : 1~2cm, 탁엽흔1/5~1/3

꽃특징 : 선엽개방, 지름 6~8cm, 방향

꽃자루 : 정단 팽대, 1cm, 3포편 탈락흔

화피편 : 9, 외륜 3편 자홍색, 협도란상 줄형, 1cm

중내륜 : 근 숟갈형, 백색, 외면기부 자홍색, 4~5 x 1.3~2.5cm, 내륜 다소 협소

꽃수술 : 8~10mm, 화약 4~5mm, 화사 3~4mm, 자색

암술군 : 1.5~2cm

취합과 : 원주형, 8~14cm, 구부러짐

과   경 : 1cm, 장견모 잔류

골돌과 : 천갈색, 근원형, 측편, 돌기 혹점

종   자 : 심장형, 외종피 선홍색, 내종피 심흑색, 정단 오목, V형 홈, 복부 깊은 홈

개화기 : 3월

과숙기 : 9월

내한성 : 영하 28도

용   도 : 향정 침고 , 관상수, 옥란 대목, 약용 – 신이 정품

 

중국버들목련
중국버들목련
중국버들목련
중국버들목련
중국버들목련
중국버들목련
중국에서는 망춘옥란의 꽃망울을 약효가 좋은 정품 신이로 인정한다.
천리포수목원의 중국버들목련 - 천리포수목원 덕분에 우리는 세계적인 희귀 목련들을 쉽게 볼 수 있는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