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목탐구이야기

목련과 교잡종/백목련 교잡종

1235 목련 '프리스틴' - 백목련과 별목련의 교잡종

낙은재 2020. 12. 19. 09:52

목련  '프리스틴'
목련  '프리스틴'
목련  '프리스틴'

 

목련 '프리스틴'의 학명 Magnolia 'Pristine'에서 품종명 Pristine는 자연 그대로 오염되지 않은 깨끗함을 뜻한다. 그만큼 이 품종의 꽃 색상이 순백색에 가깝다는 것을 말해 준다. 이 품종은 미국 일리노이대학의 교수이자 목련 전문 육종가로 유명한 Joseph C. McDaniel (1912-1982)박사가 백목련과 별목련 '워터 릴리'를 교잡시켜 개발한 품종으로서 1984년에 발표되었다. 꽃이 순백색인데다가 꽃잎이 활짝 펴지지 않고 있어 백목련을 그대로 닮았지만 화피편은 별목련을 닮아서 백목련의 9장보다 많다. 백목련이나 별목련도 약간의 핑크색 기운이 있는데 이 품종은 그야말로 순백색으로 깨끗하기 때문에 그런 뜻인 Pristine이라는 품종명을 붙인 것 같다. 이 품종은 키가 20m가 넘는 교목인 백목련에다가 키가 3~6m인 별목련을 교잡시킨 것이므로 키가 10m 안팎일 것으로 추정되는데 실제로 이 품종의 키에대하여는 제각기 다르게 4m부터 18m까지 매우 다양하게 묘사를 한다. 하지만 내한성은 부모종이 모두 강하므로 우리나라에서 노지 월동하기에는 문제가 없어 보인다.

 

부종으로 사용된 백목련
모종으로 사용된 별목련 '워터 릴리'
둘 사이에서 태어난 목련  '프리스틴' - 다수의 순백색 꽃잎이 직립으로 피는 특성을 보인다. 

 

 

등록명 : 목련 '프리스틴'

학   명 : Magnolia 'Pristine'

분   류 : 목련과 목련속 낙엽 교목

원산지 : 백목련과 일본 원산 별목련의 교잡종

육종가 : 미국 일리노이주 Joseph C. McDaniel박사가 개발 1979년 선종 1984년 발표

수   고 : 10m 안팎으로 추정

꽃특징 : 순백색, 화피편 다수, 직립

내한성 : 영하 26도 이상

 

목련  '프리스틴'
목련 '프리스틴'
목련  '프리스틴'
목련  '프리스틴'
목련  '프리스틴'
목련  '프리스틴'
목련  '프리스틴'
목련  '프리스틴' - 잎모습도 백목련을 많이 닮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