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목탐구이야기

목련과 교잡종/자목련교잡종

1244 목련 '오키드' - 자목련과 별목련의 교잡종

낙은재 2020. 12. 22. 23:17

목련  '오키드'
목련  '오키드'
목련  '오키드' - 잎이 뒤로 말리는 모습이 별목련을 닮았다.

 

목련 '오키드'는 미국 켄터키주 렉싱톤에 있는 175년 이상의 역사를 가진 Hillenmeyer Nurseries의 4대 경영자인 Louis Hillenmeyer, Jr.가 1961년에 발견한 것을 미국 국립수목원 리서치 유전학자인 Frank S. Santarnour Jr.가 이를 필라델피아대학 모리스수목원에 1965년에 기고함으로써 알려지게 된 품종이다. 그 꽃모양이 접시꽃목련 '알렉산드리나'를 많이 닮아 한때 접시꽃목련으로 알려지기도 하여 Magnolia x soulangiana 'Orchid'라고 표기하기도 하였다. 하지만 항상 꽃받침 모양의 화피편 3장이 존재하고 꽃잎 모양이 화피편이 6장인 점이 접시꽃목련과는 다르고 자목련을 많이 닮았지만 꽃망울의 내한성이 강하고 뒤로 말리는 등 잎 모양이 달라서 일리노이대학 J. C. McDaniel교수 등이 자목련과 별목련의 교잡종일 것이라고 추정하였기에 Magnolia 'Orchid'라고 학명 표기하는 것이다. 품종명 Orchid는 난이라는 뜻인데 이 품종의 꽃 모습이 난꽃을 닮았기 때문이다. 하지만 중국에서는 목련 그 자체를 난초향이 나는 꽃을 피우는 나무라고 목란(木蘭)이라고 하며 특히 동양 원산의 백목련이나 토종목련 그리고 별목련 자목련 등을 옥란(玉蘭)이라고 하며 영어로도 중국 발음 그대로 Yulan이라고 하거나 의역(意譯)하여 jade orchid라고 하므로 특별히 이 품종만 오키드 즉 난(蘭)이라고 하는 것은 결코 적합한 이름은 아닌 것 같다.  

 

접시꽃목련 '알렉산드리나'(좌)와 목련 '오키드'(우) - 접시꽃목련에는 꽃받침이 없다.
부모종인 자목련과 별목련

 

등록명 : 목련 '오키드'

학   명 : Magnolia 'Orchid'

분   류 : 목련과 목련속 낙엽 관목

원산지 : 중국 자목련과 일본 별목련의 교잡종

육종가 : 미국 켄터키주 Hillenmeyer Nurseries에서 1961년 발견 

수   고 : 3m 

꽃특징 : 적자색 꽃이 잎이 나기전에 개화, 여름에 2차 개화

내한성 : 영하 28도 

 

 

목련  '오키드'
목련  '오키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