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목탐구이야기

목련과 교잡종/그레셤교잡종

1270 목련 '조 맥다니엘' - 그레셤 교잡종

낙은재 2021. 1. 3. 16:13

목련  '조 맥다니엘'  
목련  '조 맥다니엘'  
목련  '조 맥다니엘'  

 

학명 Magnolia 'Joe Mcdaniel'로 표기하는 목련 '조 맥다니엘' 또한 미국 캘리포니아 산타크루즈에 살던 유명한 목련 육종가 Drury Todd Gresham(1909~1969)이 비치목련과 접시꽃목련을 교잡시켜 개발한 그레셤 교잡종 중 하나인데 여느 품종들과는 달리 꽃의 색상이 그레셤 교잡종 중에서는 가장 어두운 자색을 띠고 있다. 그 이유는 이 품종도 앞 1268번 게시글에서 본 목련 '대럴 딘'과 마찬가지로 비치목련에다가 접시꽃목련 '레네이 알바'가 아닌 1903년 네덜란드에서 발견된 그 변이종으로서 짙은 장미 적색의 꽃이 피는 품종인 접시꽃목련 '루스티카 루브라'를 교잡시켰기 때문이다. 명시되어 있지는 않지만 개인적인 생각으로는 부모종보다 더 짙은 자색 꽃이 피므로 비치목련도 핑크색이 강한 '피터 비치' 품종을 사용하였을 가능성이 클 것으로 판단된다. 

 

비치목련 '이스카'와 비치목련 '피터비치'(중) 접시꽃목련 '루스티카 루브라'(우)

 

키는 5~6m까지 자라고 어린 나이에도 꽃이 피는 특성을 가지고 있다. 튜립 모양의 짙은 자색 꽃봉오리가 펴지면서 사발 또는 성배 모양의 암자색 지름 10~20cm의 꽃을 피우는데 꽃잎 안쪽은 백색이다. 개화시기는 늦어서 꽃샘 추위의 늦서리 피해를 입을 걱정은 거의 없다. 이 품종도 육종가 Todd Gresham이 직접 명명한 것이 아니고 그가 1966년 미시시피주 Gloster Arboretum으로 보낸 1,600주 중에 포함되어 있던 묘목이었던 것이다. 그 묘목이 자라는 것을 본 다음 미국 루이지애나주 오푸르사스(Opelousas)에 있는 Louisiana Nursery의 대표이자 육종가이며 목련학회 부회장이던 Kenneth Durio Jr(1929~2013)가 감별하고 선종하여 1984년에 명명하여 발표한 것이다. 품종명은 목련학회 초대 회장이며 종신회원이던 Joseph C. McDaniel (1912-1982)박사를 기려서 그의 이름으로 붙인 것이다. Joseph C. McDaniel박사 자신도 육종한 목련 품종이 많지만 중이 제머리 못 깎듯이 자기 이름이 붙은 품종은 동료 Ken Durio가 선종한 품종인 것이다. 

 

등록명 : 목련 '조 맥다니엘' 

학   명 : Magnolia 'Joe Mcdaniel'

분   류 : 목련과 목련속 낙엽 관목, 소교목

원산지 : 자목련, 백목련, 캠밸목련의 다교잡종

부모종 : 접시꽃목련 '루스티카 루브라'(모)와 비치목련(부)

시리즈 : 그레셤 교잡종 벅섬 브루넷 그룹

육종가 : 미국 Todd Gresham 교잡, 1984년 Ken Durio가 선종하여 소개

수   고 : 5~6m 

꽃특징 : 외부는 암자색, 내부는 백색, 지름 10~20cm, 사발 또는 성배 모양

내한성 : 영하 26도

 

목련  '조 맥다니엘'  
목련  '조 맥다니엘'  
목련  '조 맥다니엘'  
목련  '조 맥다니엘'  
목련  '조 맥다니엘'  
목련  '조 맥다니엘'  
목련  '조 맥다니엘'  
목련  '조 맥다니엘'  
목련  '조 맥다니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