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목탐구이야기

수국과 수국속/일본수국40선

633 수국 카멜레온 - 색상이 수시로 변하는 추색 수국, 네덜란드 호바리아 시리즈

낙은재 2019. 1. 6. 22:17

수국 '카멜레온 호벨라'

마치 카멜레온처럼 핑크에서 그린을 거쳐 선홍색으로 변한다.


가을에 지는 꽃잎의 색상 변화가 아름다워 가을 분위기를 자아낸다고 이런 수국들을 일본에서 추색 수국이라며 매우 선호한다고 앞 포스트에서 언급한 바 있다. 그 추색 수국 중에 요즘 일본에서 주목받는 수국 40선 중 4개의 품종이 포함되어 있는데 이미 앞에서 페어리 아이와 시안 그리고 크림슨 등 3 품종에 대하여는 탐구를 마쳤고 마지막 남은 한 품종이 바로 카멜레온이다. 영어 chameleon으로 표기되는 카멜레온은 피부색을 바꿀 수 있는 Chamaeleonidae family 즉 카멜레온과(科) 파충류를 통칭하는 말이다. 일반 영어는 chameleon으로 스펠링하지만 학명으로는 chamaeleon으로 표기하기 때문에 둘 다 통용된다. 그러나 별자리 카멜레온좌를 뜻할 때는 (the) Chamaeleon으로 써야 한다. 뭐든지 깊이 파고들면 이렇게 머리가 아프다.


그래서 Chameleon을 이렇게 표기하기도 한다.


여하튼 일본에서 수국 카멜레온 즉 アジサイ カメレオン이라고 하는 것은 서양에서 도입된 수국인데 정작 유럽에서는 그런 이름을 사용하는 수국은 없다. 그리고 일본의 카멜레온 수국은 하나의 품종이 아니다. 그럼 그 정체가 뭘까? 어렵게 파악해 보니 네덜란드 아르헴(Arnhem)시 남쪽 라인강변의 휘센(Huissen)에 있는 Koos Hofstede와 그의 아들 Wilko Hofstede가 운영하는 육종원에서 개발한 Hovaria 시리즈 수국 중 가을 변색이 아름다운 호벨라(Hobella), 호미고(Homigo), 호파린(Hopaline), 미라이(Mirai), 러브 유 키스 등등 몇몇 품종들을 들여와 일본에서 판매하면서 붙인 시리즈명인 것 같다. 재미있는 것은 호바리아(Hovaria) 시리즈가 미국 시장에서는 Kaleidoscope 시리즈로 유통되고 있어 그 꽃색의 변화만큼이나 시리즈 이름도 지역에 따라서 다양하게 변한다. Hovaria는 Hofstede의 Ho와 varia의 합성어인데 아마 variable한 색상의 변화와 관련이 있어 보인다. 미국 시리즈명 kaleidoscope는 만화경이라는 뜻으로 색상의 변화를 말하여 일본 시리즈명 카멜레온과도 일맥 상통한다. 


Koos & Wilko Hofstede는 네덜란드에서 아버지 Koos와 아들 Wilko가 운영하는 오랜 역사를 가진 화훼 농원으로서 1930년대부터 주로 벨기에의 King George와 프랑스의 Mme Emile Mouillere 그리고 독일의 Holstein이 육종한 수국을 네덜란드에 생산 유통하면서 수국과 인연을 맺고 있던 그들은 1980년대에는 일본에서 레이스캡형 수국을 수입하여 유럽시장에 공급하기도 하였다. 그러다가 그들이 직접 육종 분야에 뛰어들어 1994년 처음 출시한 품종인 Hobella가 핑크색으로 꽃이 피어 그린색을 거쳐 나중에 선홍색으로 아름답게 변하면서 꽃이 몇 달간이나 지속되어 인기가 높아 크게 성공을 한다. 그리고 2년 후 호미고 그 다음 해 출시된 호파린 등 십여 품종의 Hovaria 시리즈를 개발하여 시장에 공급하고 있는데 그 중에는 일본에서 수입한 미라이(Mirai)나 Love You Kiss 또는 Ripple 등도 포함되어 있다. 이 품종들은 일본 도치기현 가누마시(鹿沼市)에 사는 모토테루 야타베씨가 육종한 수국들이다. 여기서도 알 수 있듯이 세계 화훼산업의 양대 강국 네덜란드와 일본은 우리 상상 이상으로 매우 밀접한 관계에 있는 것 같다.


이  름 : 수국 '카멜레온 호벨라'

학  명 : Hydrangea macrophylla 'Hobella'

시리즈 : Hovaria(유럽), Kaleidoscope(미국), Chameleon(일본)

일본명 : アジサイ カメレオン ホベラ

수  고 : 1.2m

개화지 : 전년지

내한성 : 영하 23도, 중부지방 특단의 월동대책 요구됨

육종가 : Hofstede

Hobella는 Ho씨 집안의 bella 즉 귀여운 꽃이라는 뜻이다. 


수국 '카멜레온 호벨라'


수국 '카멜레온 호벨라'


수국 '카멜레온 호벨라'


수국 '카멜레온 호벨라'


수국 '카멜레온 호벨라'


수국 '카멜레온 호벨라'

가을 변색이 선명하여 인상적이다.


==============================


다음은 네덜란드 호바리아 시리즈 중 일본에서 카멜레온 시리즈로 많이 유통되는 몇몇 품종들을 살펴본다.

  

수국 '카멜레온 호미고'


수국 '카멜레온 호미고'


수국 '카멜레온 호미고'


=======================


수국 '카멜레온 호파린'


수국 '카멜레온 호파린'


수국 '카멜레온 호파린'

호파린 또한 그린색을 거쳐 붉은색으로 변한다. 


=====================


수국 '카멜레온 미라이'는 일본에서 육종된 품종으로서 일본명은 アジサイ '未来' 즉 미래이다.


수국 '카멜레온 미라이'

일본인들이 좋아하는 핑크색 복륜이 선명하다.


수국 '카멜레온 미라이'


수국 '카멜레온 러브 미 키스'

이 품종 또한 일본에서 육종되어 네덜란드 호바리아 시리즈에 포함된 것이다.


수국 '카멜레온 러브 미 키스'


수국 '카멜레온 리플'

일본에서 토테루 야타베씨에 의하여 러브 미 키스와 미라이의 교잡에 의하여 탄생한 품종


수국 '카멜레온 리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