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목탐구이야기

기타 과 식물/니사과

744 니사 실바티카 - 단풍이 아름다운 세계적인 정원수

낙은재 2019. 6. 18. 08:32

니사 실바티카


니사 실바티카


니사 실바티카


니사과 니사속에는 미국 원산의 또 하나의 수종인 니사 실바티카가 있는데 바로 이 나무가 단풍이 아름답기로 세계적으로 유명하다. 그래서 앞에서 본 니사 아쿠아티카에 대한 정보가 거의 없는 일본이나 중국에도 이 니사 실바티카는 더러 보급되어 있는 것 같다. 이 수종은 미국 동남부지역 뿐만 아니라 동북부 지역에서도 자생하므로 내한성이 매우 강한 것이 특징이다. 그리고 앞의 니사 아쿠아티카가 주로 습지에서 자라는 것에 반하여 이 수종은 습기를 싫어하는 것은 아니지만 물에서는 약간 벗어난 숲에서 자란다. 그래서 숲이라는 뜻을 가진 실바티카(sylvatica)로 미국 식물학자 Humphry Marshall(1722~1801)에 의하여 1785년 명명되었다. 


성장이 더디고 키도 최대 15m로 정원수로 적당하고 수형도 나쁘지 않고 내한성도 강하며 토양도 가리지 않고 심지어는 가뭄에도 강한데다가 주홍색 또는 오랜지색, 자주색이 어울어지는 가을 단풍이 워낙 아름다워 정원수로 세계적으로 인기가 매우 높은 수종이다. 봄에 그다지 존재감이 없는 꽃이 피지만 벌들이 좋아하여 밀원이 되고 늦여름에 열매가 흑청색 즉 남색으로 익는데 먹을 수는 있지만 맛이 시다. 그래서 이 나무를 영어로 black gum 또는 sour gum이라고도 부른다. 그리고 미국에는 니사속으로 몇 개 수종이 자생하지만 이 실바티카가 대표적인 수종이므로 과거 인디언들이 이 나무를 부르던 이름 투펠로 즉 Tupelo라고 하면 바로 이 실바티카로 통한다. 따라서 니사 아쿠아티카를 워터 투펠로라고 부르는 것과 대비가 된다. 


니사를 남색 열매가 달린다고 남과수(蓝果树)라고 하는 중국에서는 이 나무를 다화람과수(多花蓝果树)라고 부르며 일본에서는 이 니사 실바티카를 누마미즈키(ヌマミズキ)로 부르는데 누마는 소(沼) 즉 늪지를 말하므로 얼핏 다소 엉뚱한 이름으로 들린다. 니사 실바티카도 물에 잠긴 채 자라기도 하지만 주로 숲속에서 자라기 때문에 sylvatica라는 이름이 붙었는데 여기에다가 누마(沼)를 붙인 것은 아마 종소명 실바티카보다는 물의 요정이라는 뜻을 가진 속명 니사에 중점을 둔 이름이 아닌가 한다. 여하튼 미즈키(水木)는 층층나무를 말하는데 과거 니사속이 층층나무과로 분류되었으므로 그렇게 부르는 것이다. 


여하튼 중국이나 일본이 외래종의 이름을 각각 자기 나라 사정에 적합하게 현지화하여 명명하고 있는데 반하여 아무런 생각도 없이 그저 학명 그대로 아주 편하게 명명하는 우리나라와 대조를 이룬다. 그 덕분에 영어도 아닌 라틴어로 된 식물 이름을 그대로 외워야 되는 우리 국민들만 고생을 하게 된다. 식물분류학을 창설한 린네가 스웨덴 출신인데다가 영어가 지금과 같이 널리 보급되지는 않았던 18세기 사람이라서 그렇게 라틴어로 표준을 삼았지 지금 같았으며 영어로 표준을 삼지 않았을까 생각도 해 본다. 니사 실바티카보다는 블랙 투펠로가 조금이라도 더 편하게 느껴지기 때문이다.


니사는 암수 꽃이 다른 나무에서 피는 자웅이주가 기본이지만 가끔 자주나 웅주 어느 쪽이던 양성화가 발견되기도 하는 특이한 모습을 보이기도 하여 엄밀하게 말하면 잡성주라고 할 수 있다. 원산지에서 gum이라고 부르기는 하지만 실제로 이 나무에서는 gum 즉 수지가 방출되지는 않는다. 그런데도 그렇게 불리는 이유는 미국 동남부지역이 원산지인 미국풍나무와 비슷하게 단풍이 아름답고 비슷한 사이즈의 나무이기 때문이라고 한다. 미국풍나무는 우리나라에서도 더러 볼 수 있는 단풍이 매우 아름다운 나무인데 영어로 sweetgum이라고 부른다. 꽃 향기가 매우 달콤하고 수피에서 달콤한 수지가 나오기 때문이다. 미국풍나무에 대하여는 앞 258번 게시글에서 다룬 바 있다. 그리고 이 니사 실바티카는 단풍이 아름답다는 점에서 같은 미국 동남부지역에서 자생하는 단풍이 매우 아름다운 작은 나무 옥시덴드룸 아르보레움 즉 Oxydendrum arboreum과 비교되기도 한다. 이 옥시덴드룸 아르보레움에 대하여는 앞 4번 게시물에서 다룬 바 있는데 영어 일반명이 sourwood이다. 그러니까 이 지역에서 단풍이 가장 유명한 나무들의 이름이 Sweetgum과 Sourgum 그리고 Sourwood라서 서로 관련성이 있는 이름 같이 보인다.


Sweedgum이라 불리는 미국풍나무

이에 반하여 니사 실바티카는 Blackgum 또는 Sourgum이라 불린다.


옥시덴드룸 아르보레움

니사 실바티카가 Sourgum이라 불리는데 반하여 이 나무는 Sourwood라고 불린다.


옥시덴드룸 아르보레움

양평 우리 정원에 있는 나무


니사 실바티카와 옥시덴드룸 아르보레움의 잎모양 비교


등록명 : 니사 실바티카

학  명 : Nyssa sylvatica Marshall

분  류 : 니사과 니사속 낙엽 교목

구분류 : 층층나무과 니사속 낙엽 교목

원산지 : 미국, 멕시코

영어명 : Tupelo, black gum 또는 sour gum

수  고 : 9~15m

개화기 : 5~6월

결실기 : 늦여름

내한성 : 영하 28도

토  양 : 가리지 않음, 습지, 건조지,약산성 토양에도 적합

특  징 : 직근 특성이 있으므로 이식이 쉽지 않다.


니사 실바티카


니사 실바티카


니사 실바티카


니사 실바티카


니사 실바티카 수꽃


니사 실바티카 수꽃


니사 실바티카 수꽃



니사 실바티카 암꽃


니사 실바티카 암꽃에서 결실까지



니사 실바티카


니사 실바티카


니사 실바티카


니사 실바티카


니사 실바티카

서양에서는 수피도 아름답다고 그런다.


니사 실바티카


니사 실바티카 암꽃지루가 길다.


니사 실바티카


니사 실바티카


니사 실바티카 - 천리포수목원

가끔 가지가 아래로 처지는 경우도 있다.


니사 실바티카 - 천리포수목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