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목탐구이야기

부처꽃과/배롱나무속

775 배롱나무 '무스코기' - 배롱나무와 적피배롱나무의 교잡종, 미국 국립수목원에서 육종

낙은재 2019. 8. 8. 11:28


배롱나무 '무스코기'


배롱나무 '무스코기'


1978년 미국 국립수목원에 의하여 처음 선보인 배롱나무 '무스코기'는 이제까지 앞에서 살펴본 원예종들과는 차원이 다른 품종이다. 앞 게시물에서 다룬 품종들은 중국 원산의 배롱나무 즉 우리나라에도 오래 전에 도입되어 널리 심어져 있는 Lagerstroemia indica를 개량하여 병충해에 강한 품종으로 육종한 것이라면 이번의 '무스코기'는 중국 원산의 배롱나무 즉 Lagerstroemia indica와 일본 원산의 적피배롱나무 즉 Lagerstroemia fauriei를 교잡시켜 육종한 품종 즉 교잡종이기 때문이다. 그래서 학명을 Lagerstroemia indica 'Muskogee'라고 하지 않고 그냥 Lagerstroemia 'Muskogee'라고 하던가 아니면 보다 더 정확하게 Lagerstroemia indica x fauriei 'Muskogee'라고 표기를 한다. 일부에서는 교잡종을 뜻하는 x를 추가하여 Lagerstroemia x 'Muskogee' 또는 Lagerstroemia x fauriei 'Muskogee'로 표기하기도 한다.


그렇지만 우리나라 이름에 와서는 배롱나무속 수종 모두를 통칭하는 넓은 의미의 배롱나무와 중국 원산의 특정 수종을 지칭하는 좁은 의미의 배롱나무가 한글표기상 구분이 되지 않으므로 앞 게시글의 배롱나무 개량종들이나 이 교잡종이나 모두 배롱나무 'xxx'라고 표기할 수 밖에 없는 한계가 있다. 여하튼 배롱나무 '무스코기'의 배롱나무는 우리나라 여기저기에서 보이는 배롱나무가 아니고 배롱나무속 수종 전체를 통칭하는 의미이다. 그런데 일반인들이 무슨 수로 이 국명만 보고서 특정 수종을 지칭하는 배롱나무인지 배롱나무속 전체 수종을 통칭하는 배롱나무인지를 알겠나? 그래서 국명 표기 방법을 개량할 필요가 있다. 예를들면 배롱나무속 '무스코기'나 배롱나무 x '무스코기' 또는 배롱나무 '무스코기' (교) 등의 방법으로 말이다. 미국 국립수목원은 내한성이 약하고 병충해에 약하지만 매우 아름다운 동양에서 온 배롱나무를 자국내에 널리 보급하기 위하여 이렇게 고생하며 내한성이 강하고 병충해에도 강한 품종으로 개량하는데 우리나라 국립수목원에서는 품종 개량은 커녕 정확한 정보 제공조차도 바라기 어려운 것이 현실이라니 답답하다. 국표식 어디에도 배롱나무 '무스코기'가 교잡종이라는 표기는 없다.


미국 국립수목원의 Donald Egolf(1928~1990)박사가 배롱나무 즉 Lagerstroemia indica 하나만 가지고 내한성도 강하고 병충해에도 강한 품종으로 개량하기에 한계를 느끼던 차에 1956년 같은 미국수목원에 근무하던 채집가 John L. Creech(1920~2009)가 일본 야쿠시마에서 종자를 채취해 온 적피배롱나무가 내한성도 강하고 흰가루병에도 강하다는 점을 간파하고 이 둘을 교잡하기로 마음먹는다. 꽃은 배롱나무가 아름답고 색상도 다양하고 내한성과 내병성은 적피배롱나무가 강하며 수피가 아름다워 이 둘의 장점을 취하기 위한 당연한 시도라고 할 수 있다. 그래서 1964년 교잡에 성공하였으나 그동안 재배하고 검증하느라고 무려 14년이 흐른 다음인 1978년에서야 이 무스코기 품종을 세상에 발표한 것이다. 육종은 역시 인내심이 필요한 분야임이 틀림이 없다. 종소명 Muskogee 또한 아메리카 원주민인 인디언의 한 부족명이다.


이골프(Egolf)박사 팀은 1978년 자색 꽃이 피는 '무스코기' 외에도 백색 꽃이 피는 '내치즈'라는 품종도 함께 출시하였는데 그 후 약 25년 동안 무려 21종의 교잡 원예 품종을 개발하여 공급한다. 그 21종 중에는 우리나라에도 등록된 또 다른 품종인 적색 꽃이 피는 '투스카로라'와 적색 왜성종인 '포코모케'도 포함되어 있다. 이골프박사 팀은 그러다가 2003년에는 또 다른 내한성이 강한 품종의 혈통을 교잡 프로그램에 추가하게 되는데 그것이 바로 앞 767번 게시물에서 다룬 중국 복건성에서 온 림배롱나무이다. 이들 셋을 교차 재교잡을 통하여 탄생한 품종이 '아라파호'와 '사이엔'이라고 앞에서 언급한 바 있다. 물론 배롱나무 육종은 미국 국립수목원 이골프박사만 한 것은 아니다. 미국에는 Carl Whitcomb박사라는 또 다른 육종가가 오클라호마주에 있다. 그가 개발한 대표적인 품종 중에는 우리 정원에도 있는 다이나마이트도 포함되어 있는데 국내 미등록종이지만 다음에 기회가 되면 탐구할 계획이다.


등록명 : 배롱나무 '무스코기'

학  명 : Lagerstroemia indica 'Muskogee'

분  류 : 부처꽃과 배롱나무속 소교목

원산지 : 중국 배롱나무와 일본 적피배롱나무의 교잡종

육종가 : 미국 국립수목원 이골프박사, 1978년 발표

수  고 : 13m

잎특징 : 9 x 5cm 크기, 진록색, 황색 또는 적색 단풍

꽃색상 : 라벤더 핑크

꽃차례 : 30 x 12.5cm

개화기 : 여름 약 120일 동안

수  피 : 회색 또는 연갈색

특  징 : 흰가루병에 매우 강함

내한성 : 영하 21도, 월동대책시는 영하 26도에서도 가능


배롱나무 '무스코기'


배롱나무 '무스코기'


배롱나무 '무스코기'


배롱나무 '무스코기'


배롱나무 '무스코기'


배롱나무 '무스코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