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목탐구이야기

부처꽃과/배롱나무속

776 배롱나무 '내치즈' - 중부 월동 가능한 흰 꽃에 붉은 수피를 가진 배롱나무와 적피배롱의 교잡종

낙은재 2019. 8. 8. 13:55

배롱나무 '내치즈'


배롱나무 '내치즈'는 Lagerstroemia 'Natchez'로 학명 표기하는데 품종명 Natchez는 과거 미시시피강 유역에 거주하던 인디언 부족의 이름이다. 이와 같이 미국 국립수목원에서 육종한 배롱나무 원예품종들 거의 모두 미국대륙 원주민인 인디언 부족명으로 명명되어 있다. 이 품종 또한 앞 무스코기와 마찬가지로 배롱나무와 적피배롱나무를 교잡하여 육종한 품종으로서 내한성이 강하고 미국에서 배롱나무들을 무척 괴롭히는 흰가루병에도 강한 품종이다. 그 외에도 양쪽 부모종의 장점들을 두루 갖추고 있어 미국에서는 백색 품종 중에서는 가장 널리 보급된 품종이라고 한다.


이 내치즈는 적피배롱을 닮아 흰 꽃이 피는데 꽃차례 길이가 30cm에 달하여 매우 길고 크며 꽃 또한 매우 풍성하게 피어 적피배롱나무보다는 배롱나무를 더 닮았다. 일년에 2m까지도 자라는 속성수로서 최대 15m까지 자라는 이 품종은 배롱나무보다 키가 커 적피배롱나무 쪽을 닮았으며 수피 또한 적갈색으로 적피배롱나무와 비슷하다. 흰가루병에 강한 내성을 가지고 있는 잎은 처음에는 밝은 녹색이다가 여름에 윤이 나는 진록색으로 변하고 가을에 황색 또는 적자색으로 아름답게 단풍이 든다. 그리고 잎의 사이즈는 8 x 4cm로서 배롱나무보다는 큰 편이다. 개화기간은 110 정도로 매우 길어 배롱나무를 능가하는 편이고 내한성은 영하 23도로서 강하며 뿌리 기준으로는 영하 27도에서도 겨울을 난다. 그래서 우리나라 중부지방에서도 노지월동이 가능한 품종이라고 할 수 있다.


등록명 : 배롱나무 '내치즈'

학  명 : Lagerstroemia 'Natchez'

분  류 : 부처꽃과 배롱나무속 낙엽 소교목 또는 교목

원산지 : 중국 배롱나무와 일본 적피배롱나무의 교잡종

육종가 : 미국 국립수목원 이골프박사 1978년 발표 품종

영어명 : Natchez Crape Myrtle

수  고 : 8m(최대 15m)

꽃  색 : 백색

수  피 : 적갈색

특  징 : 흰가루병에 강함

개  화 : 여름 110일간 개화 

내한성 : 영하 23도


배롱나무 '내치즈'

잎모양도 좁고 끝이 뾰족한 것이 적피배롱나무를 닮았다.


배롱나무 '내치즈'


배롱나무 '내치즈'


배롱나무 '내치즈'


배롱나무 '내치즈'


배롱나무 '내치즈'


배롱나무 '내치즈'


배롱나무 '내치즈'


배롱나무 '내치즈'


배롱나무 '내치즈'


배롱나무 '내치즈'


배롱나무 '내치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