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목탐구이야기

부처꽃과/배롱나무속

788 칼 위트콤박사가 개발한 Whit시리즈와 Play it Again 시리즈 배롱나무

낙은재 2019. 8. 24. 17:35


Rhapsody in Pink


Lacebark Inc.의 배롱나무 농장


1960년대 미국 뿐만 아니라 전세계에서 거의 독보적으로 배롱나무 육종을 주도하던 미국 국립수목원의 이골프박사가 병충해에 강하면서도 내한성이 강한 다양한 색상과 수형의 아름다운 원예종들을 20여 종 이상을 개발하여 보급하자 배롱나무가 드디어 미국에 상륙한지 200년 만에 일반 시민들에게 크게 주목을 받기 시작하게 된다. 그래서 여러 민간업체에서도 앞으로의 시장 전망을 밝게 보고서 상업적인 목적으로 배롱나무 육종에 참여하게 되는데 마침 이골프박사가 1990년 타계하게 되자 민간에 의한 상업적인 품종 개발은 더더욱 박차를 가하게 된다. 그 선두주자로 미국 오클라호마주립대에서 교수로 재직하던 Carl Whitcomb박사가 오랜 세월 배롱나무 단 하나의 종과 씨름한 결과 놀라운 품종들을 개발하여 1998년 미국 특허를 등록하게 된다. 그 품종이 바로 그 유명한 다이나마이트와 라즈베리 선데이다. 


이 품종들을 꽃의 색상이 매우 선명하고 개화기간이 길며 내한성도 강하고 가뭄과 병충해에도 강하였다. 게다가 잎의 색상이 자색 등 어두운 색조를 띠고 있어 기존의 배롱나무 원예종들과는 완전히 다른 모습을 하고 있었다. 그 이후 Pink Velour와 Red Rocket 그리고 Tightwad Red, Burgundy Cotton, Siren Red 등 5개 품종을 Whit 시리즈로 더 개발한다. 그러다가 2006년부터는 아예 열매를 맺지 않고 계속 꽃만 피워 개화기간이 긴 품종인 Rhapsody in Pink를 특허 취득하고 2013년에는 Double Feature를, 2016년에는 Double Dynamite를 특허 등록하였으며 이들을 시즌 내내 꽃이 계속 핀다고 Play it Again시리즈라고 이름을 붙였다. 


칼 위트콤박사는 아이오아주립대에서 원예학과 식물생태학 그리고 농업경제학으로 박사학위를 받은 뒤 오클라호마주립대에서 1972년부터 1985년까지 교수로 재직한 사람으로서 무려 32개의 원예분야 특허를 취득하였는데 초기 7개는 그가 재직하던 오클라호마주립대 명의로 되어 있고 그 이후 것은 모두 그가 설립한 Lacebark Inc. 명의로 되어 있다. 아래의 배롱나무 원예종들은 모두 Lacebark Inc.으로 특허권이 등록 되어 있으므로 함부로 번식 재배 분양하면 문제가 될 소지가 있다. 이점은 공기관인 미국 국립수목원 이골프박사가 개발한 품종들과 다른 점이다. 앞으로 이들 품종 중 일부를 보다 더 상세하게 알아볼 예정이다.


시리즈명

품종명

상업명

꽃색상

수고(m)

 새잎 색상

기타특징

Whit시리즈

Whit

Raspberrry Sundae

산딸기 적색 흰테두리

4.5

 구리색

가끔 향기, 단풍이 매우 좋음

Whit

Dynamite

진한 적색

4.5

 진홍색


Whit 

Pink Velour

선명한 분홍색

3.6

다크 와인 

잎 색상이 매력적

Whit 

Red Rocket

체리 레드

4.5

진홍색 

최대 60cm에 달하는 꽃차례

Whit 

Tightwad Red

연지색

왜성종

 와인 레드색

무결실

Whit 

Burgundy Cotton

백색, 황 또는 분홍수술

3.6

와인색


Whit 

Siren Red

암적색

3.0

와인색

성장이 더딤

Play it Again

Whit 

Rhapsody in Pink

연한 핑크색

3.6

자주색 

무결실, Reblooming

Whit 

Double Feature

루비 레드색

2.4

 

무결실, Reblooming

Whit 

Double Dynamite

체리 레드

3.0

암적자색

무결실, Reblooming

위 품종들은 모두 교잡종인 아닌 순수 배롱나무의 원예종들이다.


Dynamit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