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목탐구이야기

목련과 옥란속/캠밸목련

1103 캠밸목련 '스트라이빙 화이트'

낙은재 2020. 10. 11. 12:33

캠밸목련 '스트라이빙 화이트'
캠밸목련 '스트라이빙 화이트'

 

캠밸목련 '스트라이빙 화이트'는 캘리포니아 식물을 전문적으로 연구한 미국 식물학자 Elizabeth May McClintock (1912 ~ 2004)의 1962년 발표에 의하여 널리 알려졌지만 실제로는 1930년대 말로 역사가 거슬러 올라간다. 샌프란시스코 금문교 인근에 있는 San Francisco Botanical Garden (SFBG)의 최고 책임자로 1937년부터 20년간 근무하면서 목련에 관심이 많아서 이 식물원이 세계적인 목련 컬렉션을 보유하게 만든 Eric Walther가 인도 시킴지역에서 채취한 종자를 1930년대 말에 다르질링에 있는 G. Ghose and Company라는 회사를 통하여 도입을 한다.

 

그 종자에서 자란 캠밸목련 중에서 매우 특이한 모습을 보인 품종이 더러 있었는데 그 중 하나 흰꽃이 매우 아름답게 피는 종이 있어 이를 1958년 'Strybing White'라는 품종명을 붙여서 그 당시 샌프란시스코 식물원의 명칭이던 Strybing Arboretum의 안내 책자에 이름을 올린다. 그 후 1962는 Elizabeth McClintock여사의 묘사에 의하여 상세한 정보가 알려졌는데 그 특징은 우선 지름 30cm에 달하는 순 백색의 큰 꽃이 핀다는 것이고 외곽측 화피편이 완전하게 아래로 처져 일반적으로 옆으로 수평으로 펴지는 것과 다른 모습을 보인다. 그리고 잎 길이는 최대 43cm로 옥란속 수종들 중에서는 가장 크다고 한다. 그래서 많은 사람들이 이 품종이 백색 캠백목련 중에서는 가장 꽃이 아름답고 잎도 가장 매력적이라고 평한다. 그리고 야생이 아닌 정원에서도 잘 자라서 큰 나무는 29m를 넘게 자란다고 한다.

 

꽃잎 모양이 일반적인 컵과 컵받침 형상이 아니라 외곽 화피편은 완전히 아래로 처진 모습이다.

 

등록명 : 캠밸목련 '스트라이빙 화이트'

학   명 : Magnolia campbellii 'Strybing White'

분   류 : 목련과 목련속 낙엽 대교목

원산지 : 히말라야 인근 중국 인도 등

육종가 : 미국 샌프란시스코 식물원의 Eric Walther

특   징 : 순백색의 지름 30cm의 꽃이 처지게 피며 잎도 최대 길이 43cm로 매우 길다.

내한성 : 영하 12도

 

캠밸목련 '스트라이빙 화이트'
캠밸목련 '스트라이빙 화이트'
캠밸목련 '스트라이빙 화이트'
캠밸목련 '스트라이빙 화이트'
캠밸목련 '스트라이빙 화이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