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목탐구이야기

진달래과 진달래속/교잡 유인편만병초

1604 만병초 '프린세스 앤' – 영국서 개발된 유인편 인기 만병초

낙은재 2021. 11. 6. 10:27

만병초 '프린세스 앤'
만병초 '프린세스 앤'

 

만병초 '프린세스 앤' 즉 Rhododendron 'Princess Anne'는 영국 켄트주의 세븐오크스에 있던 Crown Point Nursery의 G. Reuthe ltd에서 육종하여 1961년에 소개한 연한 녹황색 꽃이 피는 왜성 유인편 만병초 품종인데 품종명은 1950년에 태어난 영국 왕실 공주인 앤의 이름에서 따온 것으로 보인다. 이 품종은 우리나라 섬진달래의 원종인 앞 1415번 게시글에서 다룬 일본 관동 이서가 원산지인 황백색 꽃이 피는 일음철쭉(日陰躑躅) 즉 Rhododendron keiskei에다가 마찬가지로 국내 미등록된 백색 꽃이 피는 중국 사천성이 원산지인 중국명 소엽두견(疏叶杜鹃) 즉 Rhododendron hanceanum을 교잡시켜서 육종하였다고 한다. 이들 둘 다 상록 유인편 만병초이라서 식물분류학적으로는 만병초아속이 아닌 두견(진달래)아속으로 분류가 된다. 따라서 이 품종 또한 인편이 있는 유인편 만병초의 원예품종인 것이다.

 

현 엘리자베스여왕과 필립공 찰스왕세자 그리고 갓 태어난 앤공주의 1950년 모습 
부모종인 일본 일음철쭉(좌)와 중국 소엽두견(우)

 

지름 25~30mm의 연록황색 작은 꽃이 4~5송이씩 모여서 돔형으로 피며 겨울에 고동색으로 변하는 잎의 사이즈도 길이 25mm에 너비 13mm로 작고 키는 10년 생이 겨우 30cm에 불과하고 나이가 더 들어도 60cm를 넘지 않게 자라는 왜성품종인 것이 특징이다. 'Golden Fleece'라고도 불리는 이 품종은 아담한 사이즈에 노란 작은 꽃이 매우 풍성하게 피어 인기가 높아 영국 왕립원예협회인 RHS로부터 AM FCC AGM 등 각종 우수품종상을 수상한 바 있다. 다만 우리나라 중부지방에서는 내한성이 약간 부족한 것이 흠이다.

 

등록명 : 만병초 '프린세스 앤'

학   명 : Rhododendron 'Princess Anne'

이   명 : Rhododendron 'Golden Fleece'

분   류 : 진달래과 진달래속 상록 관목

그   룹 : 로도덴드론, 두견(진달래)아속

부모종 : 일음철쭉 x 소엽두견

육종가 : 영국 G. Reuthe ltd

내한성 : 영하 21도

 

만병초 '프린세스 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