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목탐구이야기

진달래과 진달래속/교잡 무인편만병초

1634 만병초 '화이트 스완' – 영국서 개발된 품종

낙은재 2021. 11. 20. 10:20

만병초 '화이트 스완'

 

만병초 '화이트 스완' 즉 Rhododendron 'White Swan'은 영국 영국 서레이(Surrey)의 Bagshot에서 대를 이어서 진달래 육종에 전념하던 Waterer nursery에서 중국 사천성과 귀주성 등지가 원산지인 백색 또는 담홍색 꽃이 피는 중국명 대백두견(大白杜鹃) 즉 Rhododendron decorum과 Waterer nursery 자기들이 적어도 1892년 이전에 히말라야 원산 만병초와 미국 원산 만병초를 교잡시켜서 개발한 앞 1599번 게시글에서 다룬 바 있는 만병초 '핑크 펄' 즉 Rhododendron 'Pink Pearl'을 교잡시켜서 육종한 것으로 1958년 협회 일제 등록시 포함된 품종이다.

 

 

부모종인 대백두견(좌)와 '핑크 펄'(우)

 

품종명 Swan은 우리말로는 백조(白鳥)로 번역되어 말 자체에 백색이라는 뜻이 있는데도 앞에 white를 붙인 이유는 세상에는 black swan도 있기 때문이다. 그러니까 이 품종은 분명하게 백색 꽃이 핀다는 것을 천명하고 있는 것이다. 참고로 swan은 오리과 물새를 말하는데 특정 종을 지칭하는 말은 아니고 시그너스(cynus)속 조류들을 통칭하는 말이다. 시그너스속의 모식종은 Cygnus cygnus인데 이를 우리는 큰고니라고 부른다.

 

시그너스의 모식종으로 한반도에서 월동하는 큰고니(좌)와 하늘의 별자리 시그너스
유럽에 흔한 백조 즉 mute swan과 남반부에 있는 흑조 즉 black swan

 

만병초 '화이트 스완'은 지름 100~125mm의 연한 핑크색으로 피었다가 백색으로 지는 큰 꽃이 16~19송이씩 모여서 피며 타원형인 잎은 최대 사이즈가 무려 길이 175mm에 너비 75mm로 매우 크다. 나무 전체의 크기는 10년생이 높이 2m 정도 자라는 것이 특징인 이 품종은 서양에서 나름대로 인기가 높아 RHS로부터 우수 품종상을 받은 바 있다. 하지만 내한성은 우리나라 중부지방에는 다소 부족한 편이다.

 

등록명 : 만병초 '화이트 스완'

학   명 : Rhododendron 'White Swan'

분   류 : 진달래과 진달래속 상록 관목

그   룹 : 로도덴드론, 만병초아속

부모종 : 대백두견과 'Pink Pearl'

육종가 : 영국 Waterer

내한성 : 영하 21도 

 

만병초 '화이트 스완'
만병초 '화이트 스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