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목탐구이야기

장미과 아몬드아과/사과나무족

1908 포티니아 베아우베르디아나 = 중화석남(中华石楠)

낙은재 2023. 11. 29. 08:47

 

 

우리나라 홍가시나무속에는 포티니아 베아우베르디아나라는 어려운 이름으로 등록된 수종이 있다. 이 수종은 독일 식물학자인 Camillo Karl Schneider(1876~1951)가 1906년 명명한 학명 Photinia beauverdiana C.K.Schneid.로 등록되어 있지만 현재 국제적으로는 거의 모두 이 수종을 윤노리나무속으로 분류하고 있다. 사실 윤노리나무속과 홍가시나무속은 거의 차이가 없고 다만 홍가시나무속은 상록이고 윤노리나무속은 잎이 낙엽인 데다가 총화경이나 화경에 혹점이 있다는 차이점이 있다. 그래서 그동안 홍가시나무속으로 분류되었던 낙엽성 혹점이 있는 수종들은 윤노리나무속으로 분류해야 한다는 주장이 설득력을 얻었기 때문이다. 그래서 우리나라에 등록된 이 수종 포티니아 베아우베르디아나와 그 변종인 포티니아 노타빌리스 그리고 포티니아 벤타미아나는 윤노리나무속으로 분류하는 것이 세계적인 추세이다. 그래서 서양에서는 현재 이 수종의 학명을 일본 식물학자 Sumihiko Hatusima (初島 住彦, 1906–2008)가 1933년 홍가시나무속으로 재분류하여 명명한 학명 Pourthiaea beauverdiana (C.K. Schneid.) Hatus.로 표기하고 있다. 하지만 일부에서는 이를 인도 원산의 또 다른 윤노리나무속 수종인 Pourthiaea arguta (Wall. ex Lindl.) Decne.에 통합시키기도 하여 다소 혼란스럽다.

 

Photinia beauverdiana는 중국 사천성 무산에서 표본을 채집한 중국 고유종으로서 중국명은 중화석남(中华石楠)이다. 즉 중국홍가시나무라는 뜻으로 부르는데 우리가 중국홍가시나무라고 부르는 상록 수종은 중국에서 그냥 석남이라고 하므로 이 낙엽수와는 다른 수종이다. 종소명 beauverdiana는 스위스 식물학자인 Gustave Beauverd (1867-1942)의 이름에서 온 것이다. 어네스트 윌슨이 중국에서 발견하여 명명한 나무 키가 9m까지 자라며 잎의 길이가 12.5cm나 되는 큰 변종인 포티니아 노타빌리스는 현재 세계적으로 모두 원종에 통합하는 추세이다. 

 

 

 

 

등록명 : 포티니아 베아우베르디아나

이    명 : 포티니아 노타빌리스

학    명 : Photinia beauverdiana C.K.Schneid.

이    명 :  Photinia beauverdiana var. notabilis (C.K.Schneid.) Rehder & E.H.Wilson

신학명 : Pourthiaea beauverdiana (C.K. Schneid.) Hatus.

분    류 : 장미과 홍가시나무속 낙엽 관목 소교목

신분류 : 장미과 윤노리나무속 낙엽 관목 소교목

원산지 : 중국

중국명 : 중화석남(中华石楠), 중화석남후엽변종(中华石楠厚叶变种)

일본명 : せいばんかま‐つか(生蕃鎌柄) – 원엽변종

영어명 : Christmas berry

수    고 : 3~10m

가    지 : 무모, 자갈색, 회색피공 산생

엽    편 : 박지질, 장원형, 도란상장원형 난상피침형

잎크기 : 5~10 x 2~4.5cm

잎모양 : 선단돌점첨, 기부원형 설형, 변연 소생 선거치

잎면모 : 상면 광택, 무모, 하면 중맥유모

잎면맥 : 측맥 9~14대

잎자루 : 5~10mm, 유모

꽃차례 : 다수 송이 복산방화서 지름 5~7cm

화    경 : 작은 혹점 다수, 7~15mm

꽃지름 : 5~7mm

꽃받침 : 악통 배상, 1~1.5mm 길이, 외면 유모 악편 삼각란형 1mm

꽃    잎 : 백색, 난형 도란형, 2mm, 선단원둔, 무모

수    술 : 20

암술대 : 2~3개 기부합생

열    매 : 난형 7~8 x 5~6mm, 자홍색 혹점, 악편숙존

과    경 : 1~2cm

개화기 : 5월

결실기 : 7~8월

용    도 : 관상용, 목재용, 약용

내한성 : 영하 23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