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목탐구이야기

장미과 아몬드아과/사과나무족

2011 메이니치마가목 - Hedlundia속으로 변경

낙은재 2024. 7. 21. 07:20

 

메이니치마가목

 

 

 

메이니치마가목이라고 학명 Sorbus meinichii Hedl.로 등록된 수종이 있다. 이 수종은 얼핏보면 여느 마가목들과 마찬가지로 기수우상복엽을 하고 있어 유럽 원산의 유럽당마가목을 많이 닮아 보인다. 하지만 자세히 들여다 보면 그 잎모양이 현저하게 다름을 알 수 있다. 우상복엽 맨 끝의 잎이 마치 앞 게시글에서 다룬 애런섬팥배나무의 잎을 닮았기 때문이다. 그러니까 쉽게 말하여 기수우상복엽인데 맨 끝의 소엽편이 단엽 구조를 하고 있다는 말이다. 노르웨이 남서부지방이 원산지인 이 수종이 이런 모습을 하고 있는 이유는 이 수종도 기수우상복엽 구조의 유럽당마가목 즉 Sorbus aucuparia와 단엽 구조를 가진 Aria속 즉 팥배나무속 어떤 수종간의 교잡종이기 때문이다. 대부분의 교잡종은 결각이 심한 단엽 구조를 하고 있는데 이 수종은 아예 우상복엽 구조 맨 끝에 단엽이 붙어있는 특이한 모습을 하고 있는 것이다. 겉모습이 우상복엽이므로 유럽에서도 영어로 whitebeam이라고 하지 않고 주로 Meinichi Mountain Ash 또는 Swedish Service Tree이라고 하고 우리나라에서도 메이니치팥배나무가 아닌 메이니치마가목이라고 부르지만 이 또한 분명한 교잡종이기에 최근에 와서는 새로운 교잡종 속인 Hedlundia속으로 분류하고 있다.

 

유럽당마가목(좌)와 메이니치마가목(우) 잎 비교

 

 

 

이 수종은 스웨덴 식물학자인 Sextus Otto Lindberg (1835~1889)에 의하여 당초에는 유럽당마가목의 변종으로 분류되어 1879년 Sorbus aucuparia var. meinichii Lindeb. ex C.Hartm.로 명명되었다. 그 후 스웨덴 식물학자인 Johan Teodor Hedlund (1861~1953)가 1901년 독립된 종으로 승격시켜 Sorbus meinichii (Lindeb. ex Hartm.) Hedl.라는 학명을 발표 했다. 그래서 이 학명이 오랫동안 유지되어 오다가 최근인 2017년 러시아 식물학자인 Alexander Nikolaevitsch Sennikov (1972~ )와 핀란드 식물학자인 Arto Kurtto (1951~ )가 교잡종으로 구성된 새로운 속을 창설하여 Hedlundia meinichii (Lindeb. ex Hartm.) Sennikov & Kurtto라는 학명을 부여한 것이다. 현재 서양에서는 모두 이 학명을 따르고 있어 우리도 수정이 필요해 보인다. 종소명 meinichii의 유래에 대하여는 아무도 언급이 없어 알 수가 없다. 아무래도 외래어인 것으로 보이는데 그렇다면 기일(忌日)을 뜻하는 일본어 めいにち(命日)를 뜻하는 것일지도 모른다. 하지만 이게 도대체 이 수종과 어떤 관련성이 있는지 파악하지는 못하였다. 여하튼 잎구조는 우상복엽이라고 앞 게시글의 애런섬팥배나무와 같은 속으로 분류되므로 이 수종도 메이니치팥배나무라고 불러야 될 듯하다.

 

등록명 : 메이니치마가목

등록명 : Sorbus meinichii Hedl.

정    명 : Sorbus meinichii (Lindeb. ex Hartm.) Hedl.

신학명 : Hedlundia meinichii (Lindeb. ex Hartm.) Sennikov & Kurtto

분    류 : 장미과 Hedlundia속 낙엽 교목 

원산지 : 노르웨이

영어명 : Meinichi Mountain Ash, Swedish Service Tree

부모종 : 유럽당마가목과 Aria속 어떤 수종간 교잡종

수    고 : 10~15m

엽    편 : 기수우상복엽 4~5대

꽃특징 : 산방화서 백색

열    매  : 적색

개화기 : 5~6월

 

메이니치마가목
메이니치마가목
메이니치마가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