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집 아로니아 레드 쵸크베리
등록명 : 아로니아, 학명 : Aronia arbutifolia (L.) Pers.
처음에는 섬개야광나무로 다음은 꼭지윤노리나무로 알았던 나무이다.
나뿐만 아니라 온 세상이 헷갈려하는 아로니아와 윤노리나무에 대하여 알아본다. 몇 년 전에 섬개야광나무 화분을 하나 산 적이 있다. 그런데 나중에 다른 곳에서 우리집 나무와 똑 같은 것이 꼭지윤노리나무라는 명찰을 달고 있는 것을 본 적이 있다. 그래서 알아보니 아무래도 우리나라 울릉도 특산물로서 멸종위기 2급 보호수종으로 지정된 섬개야광나무는 아닌 것 같았다. 섬개야광나무는 아래와 같이 잎에 톱니가 전혀 없고 열매도 달리는 모습이 조금 달라 보였다.
섬개야광나무 (Cotoneaster wilsonii Nakai)
홍릉수목원에서, 잎에 톱니가 없다.
그래서 꼭지윤노리나무이겠거니 하고 있었는데 그로부터 한참 후 어떤 분으로부터 수목원에서 본 비슷한 나무가 아로니아라는 이름을 달고 있었다는 이야기를 듣고 사진을 보고나서 혼란이 왔다. 사진 속 그 나무는 분명 우리집에 있는 맨 위 그림과 흡사한 나무였다. 그런데 우리집에 그 때 아래의 아로니아(블렉 초크베리)도 있었는데 이것은 맨위 나무와는 비슷하기는 하지만 조금 다른 점이 있어 두 나무가 다른 종으로 판단하고 있었는데 그럼 그게 아니라는 말인가?
우리집 아로니아 블렉초크베리
등록명 : 멜라노카르파 아로니아
학 명 : Aronia melanocarpa (Michx.) Elliott
그래서 처음에는 섬개야광나무로 알았다가 나중에 꼭지윤노리나무로 알았던 그 나무에 대하여 의문을 품고 알아보니 결국 아로니아 레드 초크베리라는 것을 알게 되었다. 아로니아는 블랙과 레드 그리고 이들의 교잡종 퍼플이 있는데 그 중 레드는 블랙과는 열매 색깔은 물론 잎모양도 좀 다르고 우리나라 자생종 윤노리나무와 너무나도 흡사하다는 것도 그리고 국제 식물학계에서도 동질성을 인정하여 한 때 같은 속으로 분류하기도 했던 나무라는 것도 알게 된 것이다.
북미가 원산인 아로니아는 블랙과 레드 및 퍼플 외에 또 다른 종 Aronia mitschurinii라는 것이 하나 더 있었는데 이는 최근에 마가목과의 교잡종으로 알려져 달리 분류되고 있다. 관상 및 식용으로 많이 재배되는데 열매는 날 것으로 먹을 수는 있지만 주로 가공하여 잼, 주스, 과일주, 차 등 다양하게 이용되고 있는데 생으로 먹을 경우 그 떫은 맛 때문에 목에서 질식할 것 같다고 초크베리(Chokeberry)라고 불린다. 영어권에서 초크베리라 불리는 벚나무속 Prunus virginiana (비르기니아나 벚나무)라는 또 다른 나무가 있어 혼동하기 쉽다.
앞에서 언급한 바와 같이 1991년 북미 원산 아로니아속은 아시아 원산인 윤노리나무와 홍가시나무 등이 속하는 홍가시나무속(Photinia)으로 편입되었다가 2004년 네덜란드 식물학자 Cornelis Kalkman에 의하여 의문이 제기되고 2007년 유전자감식으로 그 이질성이 확인되어 다시 아로니아속(Aronia)으로 독립되는 우여곡절을 겪었다. 그래서 아로니아는 모두 Photina로 시작되는 학명을 따로 가지고 있다. 예를 들면 블렉 초크베리는 Aronia melanocarpa 외에 Photinia melanocarpa라는 학명으로 분류되기도 했었다.
이게 우리 자생종 윤노리나무이다.(홍릉수목원)
학명 : Photinia villosa (Thunb.) DC. = Pourthiaea villosa
얼핏 봐서는 아로니아 레드와 매우 흡사하지만 잎의 거치가 매우 거칠고 나무 키도 아로니아보다는 큰 편이다.
잎자루와 꽃자루가 긴 꼭지윤노리나무는 윤노리나무로 통합되었으며 우리나라는 별도 윤노리나무속(Pourthiaea)으로 분류하나 대부분의 나라에서는 홍가시나무속(Photinia)으로 분류한다. 참고로 홍가시나무는 이름과 달리 참나무과가 아니고 장미과이다.
아로니아의 속명 Aronia는 그 열매가 마가목의 일종인 아래의 Sorbus aria(등록명 : 아리아 마가목)를 닮았기 때문에 얻어진 이름이다. 반그늘에서도 잘 자라며 가뭄이나 공해에도 강하며 병충해도 별로 없어 키우기 쉬운 아로니아 품종 중 Aronia arbutifolia 'Brilliant'(레드)와 Aronia melanocarpa 'Autumn magic'(블랙)이 가을 단풍이 아름다워 정원수로서 특히 사랑을 많이 받고 있다. 그리고 유럽에서는 술과 차 및 잼 등의 재료로 많이 재배되고 있는데 레드나 퍼플 보다는 블랙이 안토시아닌 함유량이 많아 인기가 있다. 내한성이 강하여 모두 국내 노지월동 가능하다. 따라서 정원수로는 아로니아 레드가 제격이고 약용으로 재배하려면 블랙이나 퍼플이 좋다고 할 수 있다.
Sorbus aria(등록명 : 아리아 마가목)
이 나무 열매와 닮았다고 아로니아라는 이름을 붙였다고 한다.
레드 초크베리
등록명 : 아로니아 아르부티폴리아
학 명 : Aronia arbutifolia
분 류 : 장미과 아로니아속
수 고 : 2~4m 최대 6m
잎크기 : 5~8cm, 뒷면 솜털 밀생
꽃색상 : 백색, 연핑크, 1cm 넓이
개화기 : 4월
열매색 : 적색, 4~10mm, 겨우내 계속 달려있다.
원예종 : Aronia arbutifolia 'Brilliant'가 인기
종소명 arbutifolia는 딸기나무 잎을 닮았다는 뜻이다.
국내는 원종 Aronia arbutifolia (L.) Pers.가 등록되어 있다.
아로니아 레드
Aronia arbutifolia (L.) Pers (등록명 : 아로니아아르부티폴리아)
꽃은 홍가니나무속이나 피라칸타속, 산사나무속, 윤노리나무속 나무들과 비슷하여 같은 장미과라는 것을 보여준다.
Aronia arbutifolia (L.) Pers (등록명 : 아로니아 아르부티폴리아)
Aronia arbutifolia (L.) Pers (등록명 : 아로니아 아르부티폴리아)
아로니아 레드
Aronia arbutifolia (L.) Pers (등록명 : 아로니아 아르부티폴리아)
잎이 진 다음까지 열매가 떨어지지 않고 있는 것이 블랙이나 퍼플과의 차이점이다.
레드 초크베리는 블랙과는 달리 4m 이상까지 자라므로 크게 자라면 이렇게 많은 열매가 달리므로 꽃도 보고 잎모양도 나쁘지 않으며 무엇보다도 빨간 열매가 겨울까지 달려있으므로 최고급 정원수로서 전혀 손색이 없다. 물론 과일은 과일주나 쥬스 등으로 활용하면 된다.
아로니아 레드 원예종
Aronia arbutifolia 'Brilliant'
아로니아 레드 원예종
Aronia arbutifolia 'Brilliant'
블랙 초크베리
등록명 : 아로니아 멜라노카르파
학 명 : Aronia melanocarpa
수 고 : 1m
잎크기 : 6cm, 뒷면 무모, 샘점 있음
꽃색상 : 백색, 1.5cm 넓이
개화기 : 5월
열매색 : 흑색, 6~9mm, 익으면 금새 떨어진다.
원예종 : Aronia melanocarpa 'Autumn magic'가 인기 있음
종소명 melanocarpa은 검정색 열매가 달린다는 뜻이다.
국내는 원종 Aronia melanocarpa (Michx.) Elliott(등록명 : 아로니아 멜라노카르파)와 개량종 Aronia melanocarpa 'Autumn magic' (등록명 : 아로니아 멜라노카르파 '어텀 매직')및 Aronia melanocarpa var. grandifolia (Lindl.) C.K.Schneid (등록명 : 아로니아 멜라노카르파 그란디폴리아)등 3종이 등록되어 있다.
Aronia melanocarpa 'Autumn magic'
퍼플 초크베리
등록명 : 아로니아 프루니폴리아
학 명 : Aronia prunifolia (Marshall) Rehder
수 고 : 1.5m
잎특징 : 뒷면 약간의 연모
꽃색상 : 백색
개화기 : 7월
열매색 : 자주에서 흑색으로 변함, 7~10mm, 익으면 금새 떨어진다.
원예종 : Aronia prunifolia 'Viking'이 인기종
종소명 prunifolia는 잎이 벚나무속 나무의 잎을 닮았다는 뜻이다.
레드와 블랙의 교잡종으로서 유럽에 많이 보급되었으며 국내는 원종(등록명 : 아로니아 푸르니폴리아)과 원예종 Aronia prunifolia 'Brilliant' (등록명 : 아로니아 푸르니폴리아 '브릴리언트')가 등록되어 있다.
자주색이던 열매가 성숙하면서 흑색으로 변한다.
Aronia prunifolia
'장미과 아몬드아과 > 사과나무족' 카테고리의 다른 글
196 다정큼나무, 샤림바이, 차륜매, 후엽석반목 (0) | 2016.11.12 |
---|---|
195 윤노리나무 - 장미과 홍가시나무속 자생종 (0) | 2016.11.11 |
194 레드 로빈 등 외래 재배종 홍가시나무 (0) | 2016.11.10 |
193 홍가시나무 - 일본에서 들어온 외래종 (0) | 2016.11.10 |
155 비파나무 (1) | 2016.09.11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