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목탐구이야기

부처꽃과/배롱나무속

772 배롱나무 '파우화탄' - 미국 국립수목원에서 육종한 자색 배롱나무

낙은재 2019. 8. 7. 14:55

배롱나무 '파우화탄'


배롱나무 '파우화탄'


배롱나무의 육종으로 세계적으로 유명한 미국 국립수목원의 이골프(Egolf)박사가 1967년 그동안 자신들이 육종한 배롱나무 신품종 4종을 발표하였는데 그들이 바로 자색 꽃이 피는 ‘Catawba’와 ‘Powhatan’ 그리고 핑크색 꽃이 피는 ‘Conestoga’와 ‘Potomac’이었다. 그들 중 3종이 현재 우리나라 국가표준식물목록에 등록되어 있는데 앞 게시글에서 둘은 알아 보았고 나머지 하나가 학명 Lagerstroemia indica 'Powhatan'으로 표기하는 배롱나무 '파우화탄'이다. Powhatan은 과거 버지니아 인근에서 거주하였던 인디언을 말하기도 하지만 주로 그 추장을 이르는 말이다. 미국식 발음은 파우화탄이 아니라 포와탄에 가깝다. 초창기 품종명이 모두 버지니아 인근 지역에 거주하던 인디언과 관련된 것은 이 품종을 개발한 미국 국립수목원이 워싱턴 D.C에 있기 때문이다. 


인디언 추장 포와탄


이 품종은 키가 6m까지 자라는 관목 또는 소교목으로서 적자색 꽃이 모여 길이 32cm 정도의 꽃차례를 이루어 약 75일 개화를 한다. 흰가루병에 내성이 강하며 잎에 광택이 있고 가을에는 붉게 단풍이 들며 내한성은 영하 17도이다. 따라서 중부지방에서 노지월동을 하려면 특단의 월동대비가 필요하다.


등록명 : 배롱나무 '파우화탄'

학  명 : Lagerstroemia indica 'Powhatan'

분  류 : 부처꽃과 배롱나무속 낙엽 관목 또는 소교목

원산지 : 중국

육종가 : 미국 국립수목원 이골프박사가 1967년 발표

영어명 : Powhatan Crape Myrtle

수  고 : 6m

꽃색상 : 적자색

내한성 : 영하 17도


배롱나무 '파우화탄'


배롱나무 '파우화탄'


배롱나무 '파우화탄'


배롱나무 '파우화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