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목탐구이야기

부처꽃과/배롱나무속

792 배롱나무 '레드 로켓' (Whit IV) - 내한성이 강하고 꽃차례가 매우 큰 적색 품종

낙은재 2019. 8. 28. 17:07

배롱나무 '레드 로켓' (미등록종)


배롱나무 '레드 로켓'


미국 오클라호마주에 있는 칼 위트콤박사가 운영하는 원예연구회사인 Lacebark Inc.에서 배롱나무 원예종으로 네 번째로 개발한 레드 로켓은 짙은 새빨간 꽃이 핀다는 점에서 다이나마이트와 매우 흡사하지만 그 꽃차례가 무려 60cm에 달할 정도로 매우 크며 나무 자체도 최대 9m까지 자라는 점이 특징이다. 이 품종 또한 EMS 처리에 의한 돌연변이종인데 병충해에 강하고 두터운 잎과 길고도 큰 꽃차례 그리고 결실율이 매우 저조한 특징을 보이고 있으며 응달에서 자랄 경우 꽃에 흰 얼룩이 생긴다. 내한성은 영하 22도로서 강한편이라서 월동대비를 적절히 한다면 우니라라 중부지방에서도 노지월동이 가능해 보인다. 1998년 품종명 Whit IV로 미국 특허를 신청 2000년 4월에 승인을 취득한 이 품종의 유통명은 Red Rocket이다. 


위트콤박사가 개발한 Whit Ⅱ인 배롱나무 '다이나마이트'와 차이점은 다음과 같다.

1. 꽃색상이 둘다 새빨갛지만 레드 로켓이 다이나마이트에 비하면 약간 연한 편이다.

2. 새 잎의 색상은 레드 로켓이 주홍색으로 다이나마이트에 비하여 더 진하다.

3. 레드 로켓의 꽃차례가 현저하게 크고 꽃의 수도 더 많다.


이  름 : 배롱나무 '레드 로켓' (미등록종)

학  명 : Lagerstroemia indica 'Whit IV'

이  명 : Lagerstroemia indica 'Red Rocket'

분  류 : 부처꽃과 배롱나무속 낙엽 소교목

원산지 : 중국 배롱나무의 원예종

육종가 : 미국 칼 위트콤박사

수  고 : 4.5m (최대 9m)

꽃색상 : 체리 레드

꽃차례 : 길이 60cm

내한성 : 영하 22도


배롱나무 '레드 로켓'


배롱나무 '레드 로켓'


배롱나무 '레드 로켓'


배롱나무 '레드 로켓'


배롱나무 '레드 로켓'