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목탐구이야기

콩과/-회화나무족

941 회화나무 '콜룸나리스' - 원주형으로 직립하는 회화나무 원예품종

낙은재 2020. 3. 15. 11:50

회화나무 '콜룸나리스'


회화나무 '콜룸나리스'는 라틴어로 된 학명 Styphnolobium japonicum 'Columnaris'을 그대로 따라서 부른 이름이다. 라틴어 Columnaris는 영어로는 Columnar(컬럼너)인데 원주형 즉 원기둥 모양이라는 뜻이다. 식물에서 이런 형태를 가진 변종들이 더러 있는데 이를 서양에서는 Columnar라고 하며 중국에서는 주상(柱狀)이라고 그러고 일본에서는 보다 더 좁게 구체적으로 특정하여 원주상(円柱状)이라고 하는데 우리는 다소 엉뚱하게 주로 직립(直立)이라고 한다. 직립백도 직립단풍 직립노간주 직립자두 등으로 말이다. 우리에게 친숙한 제주도의 용암이 굳어서 만든 육각 기둥을 주상 절리(柱狀節理)라고 하는데 이를 영어로는 columnar jointing이라고 한다. 직립은 원래 영어로는 upright에 대응하는 우리말로서 주로 주상이나 원주상으로 직립하기 때문에 거의 모두 같은 의미로 사용이 된다. 그러니까 회화나무 '콜룸나리스'는 원어 이름 그대로 말하면 주상회화나무가 되는 것이지만 우리식으로 말하면 직립회화나무라고 해도 크게 틀린 것은 아니다.


이 품종은 1939년 독일 식물학자 Fritz Kurt Alexander von Schwerin(1856~1934)에 의하여 회화나무의 하위분류군 품종인 Sophora japonica f. columnaris Schwer.로 명명되었으나 나중에 원종에 통합되면서 원예품종으로 분류를 하여 학명 Styphnolobium japonicum 'Columnaris' 또는 Sophora japonica 'Columnaris'로 표기하는 것이다. 그런데 회화나무에서 이렇게 원주형으로 직립하며 성장하는 품종이 이것 뿐만은 아니다. 거의 같은 의미를 가진 Sophora japonica 'Fastigiata'라는 품종도 있고 Sophora japonica 'Princeton Upright'도 있으며 아예 이를 개발한 미국 Princeton Nurseries에서 1964년 미국 특허를 취득한 Sophora japonica 'Regent'도 있다. 거의 모드 비슷한 특성을 가진 유사종으로 판단이 된다.


등록명 : 회화나무 '콜룸나리스'

유통명 : 직립회화나무(가칭)

학  명 : Styphnolobium japonicum 'Columnaris'

이  명 : Sophora japonica f. columnaris Schwer.

유사종 : Sophora japonica 'Fastigiata'

유사종 : Sophora japonica 'Princeton Upright'

유사종 : Sophora japonica 'Regent'

중국명 : 주상괴(柱状槐)

특  징 : 원주형으로 직립 

내  한 : 영하 23도


회화나무 '콜룸나리스'


회화나무 '콜룸나리스'


회화나무 '콜룸나리스'


회화나무 '콜룸나리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