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목탐구이야기

목련과 교잡종/브루클린목련

1197 목련 '얼티미트 옐로' - 황목련과 자목련의 교잡종

낙은재 2020. 11. 28. 20:56

목련 '얼티미트 옐로' 
목련 '얼티미트 옐로' 

 

학명 Magnolia 'Ultimate Yellow'에 국명을 목련 '얼티미트 옐로'로 하여 등록된 교잡 원예 품종이 있는데 이는 미국 일리노이대학의 교수이자 목련 전문 육종가로 유명한 Joseph C. McDaniel (1912-1982)박사가 브루클린목련 즉 Magnolia x brooklynensis와 미국 원산으로서 노란 꽃이 피는 황목련 즉 Magnolia acuminata를 교잡시켜서 얻은 종자에서 자란 묘목 중에서 특이한 것을 매사추세츠주 시츄에이트(Scituate)에 사는 Harry Heineman이라는 사람이 1991년에 발견 선종하여 1996년에 발표된 품종이다. 이 품종명에 대하여는 두 가지 의문점이 있다. 하나는 브루클린목련 자체가 황목련과 자목련의 교잡종인데 여기에 다시 황목련을 재교잡시켰다고는 하지만 혈통적으로는 결국 황목련과 자목련이 섞인 것인데도 이를 브루클린목련 즉 Magnolia x brooklynensis 'Ultimate Yellow'라고 표기하여야 할 것 같은데 아무도 그렇게 부르지 않는다는 점이고 또 다른 하나는 ultimate 같은 최상급 용어는 특정 품종의 이름으로 쓸 수 없다는 규정이 있는데도 어떻게 등록되어 통용되고 있느냐는 점이다. 

 

이 품종은 약간 녹색을 띤 노란색 화피편 6장으로 구성된 컵 모양의 꽃이 핀다. 그리고 지름 15cm인 꽃은 잎이 반쯤 날 때쯤 피기 시작하여 꽃이 잘 보이는 편이며 키는 약 6m 자라는 소교목 또는 큰 관목이며 내한성은 영하 29도 또는 그 이상으로 강한 것이 특징이다.

 

등록명 : 목련 '얼티미트 옐로' 

학   명 : Magnolia 'Ultimate Yellow'

분   류 : 목련과 목련속 낙엽 소교목

원산지 : 북미 원산 황목련과 브루클린목련의 교잡종

육종가 : 미국 일리노이대 J. C. McDaniel교수가 교잡, 매사추세츠 Harry Heineman이 1991년 선종

수   고 : 6m

꽃특징 : 화피편 6장, 녹색을 띤 황색, 지름 15cm 

내한성 : 영하 29~34도

 

목련 '얼티미트 옐로' 
목련 '얼티미트 옐로' 
목련 '얼티미트 옐로' 
목련 '얼티미트 옐로' 
목련 '얼티미트 옐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