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목탐구이야기

목련과 교잡종/노란꽃교잡종

1213 목련 '트란퀄리티' - 황목련 자목련 백목련의 다교잡품종

낙은재 2020. 12. 8. 14:46

목련 '트란퀄리티'
목련 '트란퀄리티'
목련 '트란퀄리티'

 

학명 Magnolia 'Tranquility'에 국명을 목련 '트란퀄리티'로 하여 우리나라 국표식에 등록된 품종이 있는데 이의 정체가 약간 애매하다. 기부가 약간 핑크색을 띠고 있는 지름 20cm의 연한 노란색 꽃이 피며 가장자리 주름이 많고 위로 약간 오그라지는 길이 15cm의 잎을 가지고 있으며 키는 5m까지 다소 둥근 수형으로 자란다는 이 품종을 목련학회에서는 황목련과 이름을 알 수 없는 품종과의 교잡종으로서 누가 육종하였는지에 대한 정보가 없이 2000년 미국 노스캐롤라이나주에 있는 McCracken's Nursery의 카타로그에 수록됨으로써 알려진 품종이라고 기록하고 있다. 특히 McCracken's Nursery의 대표 Pat McCracken가 목련 육종에 관심이 많은 사람이라서 그 설이 그럴싸해 보인다. 그리고 일부에서는 이 품종이 황목련과 접시꽃목련 어느 품종과의 교잡종이라고 설명하기도 한다. 하지만 많은 전문가들은 이를 미국 노스캐롤라이나주 핸더슨빌에 살던 저명한 육종가 August Kehr(1914-2001)박사가 브루클린목련 '우즈먼'과 목련 '골드 스타'를 교잡시켜 개발한 품종이라고 한다.

 

여러 가지 상황으로 봐서  August Kehr박사가 육종한 소위 Augie Kehr 교잡종이 틀림없어 보인다. 우선 August Kehr박사가 그 당시 그들 같은 두 부모종 즉 브루클린목련 '우즈먼'과 목련 '골드 스타'를 교잡시켜 얻은 묘목 중에서 선종하여 개발한 품종들인 목련 '솔라 플레어'와 목련 '선버스트'와 비교할 때 비록 노란색이 연하지만 꽃 모양은 비슷한 점이 많다. 또한 이 품종이 그동안 내부적으로 R15-20으로 불리다가 나중에 이름을 붙인 것이라고 하는데 목련 '솔라 플레어'의 품종명이 R15-18이었던 점을 감안하면 이 번호체계는 August Kehr박사가 쓰던 번호로 추정이 된다. 그리고 무엇보다도 품종명 Tranquility가 고요함 차분함 등의 뜻이 있지만 여기서는 August Kehr박사 부부가 살던 주소가 바로 핸더슨빌 트란퀄리티 240이기 때문에 자기 주소로 이름을 붙였을 가능성이 매우 높다. 그렇게 되면 이 품종은 앞에서 본 목련 '솔라 플레어'와 목련 '선버스트'의 자매품종이 된다. 그 혈통을 정리하면 다음과 같다. 

 

목련 '트란퀄리티' = 브루클린목련 '우즈먼' x 목련 '골드 스타'

브루클린목련 '우즈먼' = 황목련 x 자목련 '오닐'

목련 '골드 스타' = 심장황목련 '미스 허니비' x 별목련 '루브라'

 

참조 위 품종들 관련 게시글 번호

1179 : 브루클린목련 '우즈먼'

1015 : 황목련

1109 : 자목련 '오닐'

1211 : 목련 '골드 스타' 

1017 : 심장황목련 '미스 허니비'

1124 : 별목련 '루브라'

1208 : 목련 '솔라 플레어'

1207 : 목련 '선버스트'

 

부모종인 브루클린목련 '우즈먼'과 목련 '골드 스타'

 

등록명 : 목련 '트란퀄리티'

학   명 : Magnolia 'Tranquility'

분   류 : 목련과 목련속 낙엽 관목, 소교목

원산지 : 황목련과 자목련 별목련의 복합 교잡종

육종가 : 미국 노스캐롤라이나주 육종가 August Kehr박사가 개발 2000년 소개

수   고 : 4~5m

꽃특징 : 연한 노란색, 핑크색 기부, 지름 20cm

내한성 : 영하 29도

특   기 : 목련 '솔라 플레어'와 목련 '선버스트'의 자매품종

 

목련 '트란퀄리티'
목련 '트란퀄리티'
목련 '트란퀄리티'
목련 '트란퀄리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