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목탐구이야기

기타 과 식물/가래나무과

2072 카리아 코르디포르미스 - 하트형 쓴 맛의 비터너트 히코리(bitternut hickory)

낙은재 2024. 12. 9. 19:06

 

대교목이다.

 

 

카리아 코르디포르미스 또한 국내 등록된 피칸이나 카리아 토멘토사와 마찬가지로 북아메리카 동부 지역에서 매우 흔하게 자생하는 대교목이다. 18세기 후반에 유럽으로 건너간 이 수종은 독일의 수목 전문 식물학자인 Friedrich von Wangenheim(1749~1800) 의하여 당초 가래나무속으로 분류된 학명 Juglans cordiformis Wangenh.가 1787년 명명되었다. 그 후 카리아속이 신설되면서 독일 식물학자인 Karl Heinrich Emil Koch(1809~1879)에 의하여 1869년 재명명된 학명 Carya cordiformis (Wangenh.) K.Koch가 발표되어 현재까지 사용되고 있다. 키가 30m 이상 최대 52m까지도 자라는 이 수종의 핵과가 하트형이기 때문에 그런 뜻을 가진 종소명 cordiformis로 명명된 것이다. 그래서 중국에서는 이 수종을 심과산핵도(心果山核桃) 즉 심장형 열매를 가진 산호두나무라는 뜻으로 부른다. 하지만 그 과육에서 매우 쓴 맛이 나기에 식용은 불가능하다. 그래서 원산지에서는 bitternut hickory라고 부르는데 중국에서는 이를 따라서 고미산핵도(苦味山核桃) 즉 쓴맛 산호두나무라는 뜻으로도 부른다. 이 수종이 산 계곡 습한 지역이나 강둑 그리고 습지 등에서 잘 자라기 때문에 영어로 swamp hickory라고도 부른다. Swamp는 늪이나 습지를 말한다.

 

밝은 녹황색 동아가 특징인 이 수종은 북미 원산 카리아속 수종들 중에서도 피칸에 가까운 sect. Apocarya으로 분류되어 동아의 인편(鱗片)이 섭합상(鑷合狀)으로 배열(配列)하며 소엽편의 수가 많은 편이다. 이 수종의 수명은 약 200년으로 북미 원산 카리아속 중에서는 가장 짧은 편에 속한다.

 

핵과가 하트형을 하고 있다.
소엽편의 수가 9장으로 최대 13장인 경우도 있다.
피칸과 마찬가지로 인편이 동아를 중복되지 않게 감싸고 있는 것이 특징이다.

 

 

 

 

 

등록명 : 카리아 코르디포르미스

학   명 : Carya cordiformis (Wangenh.) K.Koch

분   류 : 가래나무과 카리아속 낙엽 교목

원산지 : 미국 캐나다

영어명 : bitternut hickory, swamp Hickory

중국명 : 심과산핵도(心果山核桃) 고미산핵도(苦味山核桃)

수   고 : 30m 최대 52m

동   아 : 섭합상배열 인편

소   엽 : 5~9매 최대 13매

과   육 : 쓴맛 식용 불가

내한성 : 영하 34도

용   도 : 목재 땔감용

 

웅화서
자화서
열매
열매
단풍과 수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