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목탐구이야기

물푸레나무과/물푸레나무과

272 버지니아 이팝나무

낙은재 2017. 2. 5. 17:13

버지니아 이팝나무


버지니아 이팝나무


우리 자생종 이팝나무에 이어 또 하나의 낙엽성 이팝나무인 미국원산 버지니아 이팝나무는 학명이 Chionanthus virginicus로 표기되는데 종소명 virginicus는 원산지인 미국의 버지니아주를 말한다. 원래는 린네가 Chionanthus virginica로 기록하였지만 학명은 남성 성 단어로 표기하여야 한다는 원칙 때문에 현재의 학명으로 수정되었다. 이팝나무의 일반 영어이름이 fringetree인데 이는 옷이나 커텐 등의 가장자리 장식용 술 즉 fringe와 같이 꽃잎이 길게 나풀거리는 것을 뜻하는 줄로만 알았더니 이팝나무속의 모식종인 이 버지니아 이팝나무를 보니 왜 늘어진다는 의미의 fringe로 부르는지를 알겠다. 왜냐하면 이 나무의 꽃차례는 무려 최대 25cm나 될 정도로 길기 때문에 개화시에 밑으로 늘어지기 때문이다. 그래서 꽃 모습을 제대로 보려면 나무 아래서 위로 촬영하는 것이 가장 좋다고 한다. 


우리 이팝나무와의 차이점은 다음과 같다.

1. 잎의 길이가 최대 20cm로 12cm 정도인 우리 자생종 이팝나무의 거의 두 배

2. 꽃차례의 길이가 25cm로 약 12cm인 이팝나무의 두 배 이상이고 

3. 수고는 반대로 최대 10m이며 주로 4m 정도라며 최대 20m까지 자라는 이팝나무에 비하여 작다.

4. 꽃이 달리는 자리가 전년지라서 신가지 끝에 달리는 이팝나무와 다르다.

5. 꽃 사이즈는 비슷하지만 향기는 이팝나무 보다 다소 강하다.


외견상 가장 결정적인 차이점은 이팝나무의 꽃차례는 가지 끝에서 나오지만 이 버지니아 이팝나무의 꽃차례는 전년지의 엽액에서 나온다는 것이다. 게다가 꽃은 비록 크지만 아래로 처지기 때문에 잎이나 가지 속으로 숨어버려 그 화사함은 이팝나무에 비하여 덜한 편이다. 그리고 우리나라 대추나무와 마찬가지로 잎이 다소 늦게 나와 봄을 기다리는 사람들에게는 답답함을 준다. 그래서 미국 정원에서도 버지니아 이팝나무보다는 동양의 이팝나무 특히 한국산 이팝나무를 선호하는 사람들이 많다고 한다. 왜냐하면 동양의 이팝나무는 지역이나 장소에 따라서 잎이나 크기 등에서 변이가 심한데 우리나라 산이 가장 인기가 높다고 한다. 


등록명 : 버지니아이팝나무

학  명 : Chionanthus virginicus L.

분  류 : 물푸레나무과 이팝나무속 낙엽 소교목

원산지 : 미국 남동부

영어명 : white fringetree, fringetree

수  고 : 10m(주로 4.5m)

잎크기 : 7.5~20 x 2.5~10cm

잎자루 : 2cm

화  관 : 1.5~2.5 x 3mm

총화경 : 10~25cm 길이, 늘어짐

개화기 : 5~6월

방향성 : 향기 있음

성정체 : 양성화 또는 수그루

내한성 : 영하 37도, 매우 강함

용  도 : 원주민인 인디언들이 약용


특이한 것은 이 나무 또한 원산지는 원래 온난한 뉴저지나 플로리다 및 오클라호마 등 미국 남동부지역이지만 실제로는 내한성이 매우 강하여 그 어떤 지역에서도 노지월동에 문제가 없어 우리나라 남부지방 원산인 이팝나무가 중부지방에서도 노지월동을 거뜬히 하는 것과 유사하다. 그리고 이 나무 또한 자웅이주라고 하나 실제로는 암수 모두를 갖춘 양성화이거나 수꽃만 피는 수그루로 구성되어 있다. 


버지니아 이팝나무

꽃이 만개를 하여도 나무 전체를 뒤덮지 못하는 이유는 꽃차례가 전년지에서 나오기 때문에 잎이 꽃사이를 뚫고 나오는 모습이다,


버지니아 이팝나무

꽃차례는 전년지에서 달리며 이팝나무에 비하여 크고 길지만 아래로 처진다.



버지니아 이팝나무

양성화


버지니아 이팝나무

웅화 당연히 열매가 달리지 않을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