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목탐구이야기

물푸레나무과/목서(계화)속

298 부르크워오디목서, 데코루스목서와 중국 델라바이목서의 교잡종

낙은재 2017. 3. 12. 10:46

부르크워오디목서


부르크워오디목서


목서속에는 세계적으로 널리 보급된 두 개의 인기 교잡종이 있는데 그 중 하나는 우리가 잘 아는 중국 목서와 일본 구골나무 사이에서 거의 자연스럽게 태어난 교잡종인 구골목서이고 또 다른 하나는 영국의 부르크워오디 앤드 스킵워스(Burkwood and Skipworth)수목원에서 1919년 이전에 터키원산의 데코루스목서와 중국 원산의 산계화 즉 델라바이목서를 교잡시켜 개발한 원예종인 부르크워오디목서이다. 구골목서는 늦가을에 꽃이 피는데 반하여 이 부크워오디목서는 봄에 꽃을 피워 금목서 은목서 등과도 큰 차이점을 보인다. 봄에 개화하는 것은 부모수들이 모두 봄에 개화하기 때문에 당연한 특성으로 보이며 꽃과 잎의 생김새나 크기는 부모수들의 중간형질을 나타내고 있으며 나무 크기는 오히려 부모수들에 비하여 더 큰 편이고 내한성 또한 더 강하여 우리나라 중부지방에서도 약간의 조치를 취하면 노지월동도 가능해 보인다.  

 

거의 대부분의 목서들과 마찬가지로 이 또한 세계적인 목서 권위 식물학자인 피터 그린에 의하여 개발자 크워오디의 이름으로 학명이 Osmanthus burkwoodii로 명명되었다. 당초 부크워오디수목원에서 교잡시킬 당시에는 데코루스목서는 목서속이 아닌 필리레아속 Phillyrea vilmoriniana로 분류되고 있었기에 속간교잡으로 태어나 학명도 × Osmarea burkwoodii Burkwood & Skipwith로 표기되었으나 데코루스목서가 나중에 목서속으로 분류되면서 결과적으로 속간교잡이 아닌 종간교잡으로 태어난 것이 되었으며 학명도 현재의 Osmanthus burkwoodii로 변경된 것이다. 


등록명 : 부크워오디목서

학  명 : Osmanthus burkwoodii (Burkwood & Skipw.) P.S.Green

이  명 : × Osmarea burkwoodii Burkwood & Skipwith

분  류 : 물푸레나무과 목서속 상록 관목

원산지 : 데코루스목서와 델라바이목서의 교잡 원예종

수  고 : 3m(최대 5m)

잎크기 : 4~8cm

잎특징 : 광택, 암녹색, 타원형, 세거치 또는 전연

꽃색상 : 백색

개화기 : 4월

열  매 : 청색, 드뭄

결실기 : 가을

향  기 : 강함

내한성 : 영하 20도, 중부 노지월동 가능성


어디에도 자웅이주라는 언급이 없으며 부모수를 닮아 당연히 양성화일 것으로 판단되나 사진으로는 델라바이목서와 마찬가지로 암술이 짧아서 수술에 가려 뚜렷하게 보이지는 않는다. 그리고 드물지만 푸른 열매도 달린다고는 하는데 실제로 열매모습 사진을 구할 수가 없다. 이 점에서는 구골목서와 비슷하게 거의 열매가 달리지 않는다고 보면 될 듯하다. 꽃 모양은 델라바이목서를 많이 닮았으나 꽃 사이즈가 더 크고 나무 자체도 더 높게 정원수로서 매우 적당한 사이즈로 자라며 내한성도 강한데다가 향기가 좋아 온대지방 정원수로 매우 인기가 높다. 따라서 서구에서는 널리 보급되어 있으며 영국 원예학회 RHS로 부터 우수품종상(AGM)을 받은 바 있다. 


크워오디목서

양성화일 터인데 암술이 잘 안보인다. 

결실율이 거의 제로인 것으로 봐서 양성화 모습을 갖추더라도 완전한 기능을 하지는 못할 가능성이 높다.


크워오디목서


크워오디목서


크워오디목서


크워오디목서


크워오디목서


크워오디목서


크워오디목서


크워오디목서


크워오디목서


크워오디목서


크워오디목서


크워오디목서


크워오디목서


크워오디목서

중국 관화목서(델라바이목서)에 비하여 꽃자루가 길고 화관관은 짧다. 

그리고 잎은 크기는 더 크고 톱니가 없는 경우가 많다.


크워오디목서와 델라바이목서의 비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