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목탐구이야기

기타 과 식물/때죽나무과

479 양날은종나무 - 미국 원산 two-wing silverbell

낙은재 2018. 4. 25. 10:23

양날은종나무


양날은종나무

열매의 날개가 두 개이다. 그래서 양날개은종나무라는 이름이 더 어울린다.


이제 우리나라 때죽나무과에 등록된 수종 탐구의 마지막으로 양날은종나무를 알아본다. 캐롤라이나 플로리다 텍사스 등 미국 남동부가 원산지인데 여타 은종나무와는 달리 열매에 날개가 2개만 달렸다고 현지에서 일반적으로 two-wing silverbell이라고 부르며 학명 또한 그런 맥락으로 Halesia diptera로 영국의 실업가 겸 자연학자인 John Ellis(1710–1776)가 명명한 것이다. 종소명 diptera는 two(di) + wing(ptera)의 합성어로서 열매의 날개가 두 개인 것을 뜻하고 있다. 그런데 일각에서는 1761년 John Ellis의 명명에 문제가 있다고 학명 Halesia diptera J.Ellis를 인정하지 않고 린네가 1762년에 명명한 Halesia diptera L.로 학명표기를 하고 있다. 따라서 우리나라도 최근에 그렇게 변경한 것 같으나 아직 대부분의 학자들은 존 엘리스를 명명자로 인정하고 있는 것 같다. 


그런데 최근 국립수목원에서 명명자 뿐만아니라 추천명도 기존의 딥테라은종나무에서 양날은종나무로 변경하였는데 이게 정확하게 무엇인지가 궁금하다. 양날개(two wing)의 '개'자를 실수로 빼먹어 양날이 되었는지 아니면 아예 처음부터 양날(two blade) 즉 두 개의 날카로운 부분을 가진 열매라는 깊은(?) 뜻으로 사용한 것인지 궁금하다. 여하튼 이 은종나무는 나무 높이가 4~8m가 되는 관목 또는 소교목으로서 작은 사이즈의 꽃이 피어 은종나무와 유사하지만 열매의 날개가 두 개만 있어 4개인 은종나무나 산은종나무와 구분이 된다. 그런데 항상 확실하게 달랑 두 개의 날개만 있는 것은 아니고 두 개의 큰 날개와 작은 능 수준의 두 개의 작은 날개를 가지고 있는 경우도 많다.


양날은종나무는 원종보다도 큰 꽃을 풍성하게 많이 피게 개량된 원예종 Halesia diptera magniflora group이 인기가 높아 널리 보급된 것 같다. 우리나라에도 [양날은종나무 마그니플로라 그룹]이라는 이름으로 등록되어 있는데 이 나무의 꽃 사이즈는 너비 3.8cm에 달한다. 이 원예종은 1995년 펜실베니아 원예협회 우수품종 금상을 받은 바도 있다고 한다. 


등록명 : 양날은종나무

학  명 : Halesia diptera J.Ellis

이  명 : Halesia diptera L.

분  류 : 때죽나무과 은종나무속 낙엽 관목, 소교목

원산지 : 미국

영어명 : two-wing silverbell

수  고 : 4~8m

잎크기 : 6~12 x 4~7cm

꽃길이 : 2~2.5cm

꽃차례 : 3~6송이

내한성 : 영하 20도(최대 영하 28도)


양날은종나무


양날은종나무


양날은종나무


양날은종나무


양날은종나무


양날은종나무


양날은종나무


양날은종나무


양날은종나무

날개가 두 개 이외에도 작은 능이 두 개가 더 있는 경우도 많다.


양날은종나무


=======================


양날은종나무 마그니플로라 그룹


양날은종나무 마그니플로라 그룹


양날은종나무 마그니플로라 그룹


양날은종나무 마그니플로라 그룹


양날은종나무 마그니플로라 그룹