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목탐구이야기

진달래과 진달래속/만병초아속

1377 야쿠시마만병초 '미스트 메이든'

낙은재 2021. 3. 25. 08:35

야쿠시마만병초 ‘미스트 메이든’
야쿠시마만병초 ‘미스트 메이든’

야쿠시마만병초 ‘미스트 메이든’은 야쿠시마만병초의 원예품종으로서 꽃이 처음 분홍색으로 피었다가 나중에 백색으로 탈색되며 꽃이 진 다음 나오는 새 잎이 처음에는 회백색 털로 덮여 마치 분 바른 은색 모습으로 아름답게 나오다가 나중에 광택이 있는 녹색으로 변하는 것이 특징이라고 한다. 바로 그 회색 털로 덮여 있기 때문에 가뭄도 강하고 강한 태양에서도 강하며 내한성도 강하다고 한다. 이 품종은 미국 오하이오주에 있는 홀덴수목원 부설 연구기관인 David G. Leach Research Station의 대표이자 미국 원예협회장을 역임한 바 있는 세계적인 만병초 육종가 David G. Leach(1913~1998)박사가 그의 화원에서 처음 발견한 것인데 그 탄생 과정이 명확하지는 않다. 정확한 연도는 알려지지 않았으나 아마 1980년대 초에 데이비드 리치박사가 영국의 엑스베리가든에서 종자를 구하여 심은 묘목 중에서 '핑크 파라솔'이라는 품종과 더불어 발견된 두 개의 원예품종 중 하나인데 사람들은 그가 워낙 만명초 전문가이므로 그가 직접 육종한 교잡 품종으로 많이 인식하고 있다. 하지만 리치박사 자신은 이 품종에 관하여 아무 것도 한 것이 없으며 그저 종자를 가져다 심었을 뿐이라고 말한다.

 

그래서 최근에는 이미 영국에서 다른 종과 교잡되어  종자가 탄생한 것일 가능성에 무게를 두고 있다. 그 대상은 터어키 원산의 스미노프만병초일 가능성이 높은 것으로 추정하고 있다. 아마 신엽이 회백색 털로 덮여 은색으로 나오는 점 때문일 것으로 판단된다. 품종명 'Mist Maiden'은 안개 속 아가씨라는 뜻인데 은색 신엽 때문에 붙은 이름이 아닌가 한다.

 

등록명 : 야쿠시마만병초 ‘미스트 메이든’

학   명 : Rhododendron yakushimanum 'Mist Maiden'

분   류 : 진달래과 진달래속 상록 관목

그   룹 : 로도덴드론, 만병초아속

원산지 : 일본 원산 야쿠시마만병초의 원예품종

육종가 : 영국에서 구한 종자에서 미국 데이비드 리치가 발견

수   고 : 1.5m

특   징 : 왜성에다가 신엽이 은색이고 꽃은 핑크색으로 피어 백색으로 변함

내한성 : 영하 29도

 

순서대로 5단계로 꽃 색상이 변해가는 모습과 은색 신엽
부모종으로 추정되는 터어키원산 스미노프만병초
같은 시기에 같은 과정에서 탄생한 또 다른 원예 품종 '핑크 파라솔'은 투톤칼라 우산같이 백색과 핑크색이 줄로 섞여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