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목탐구이야기

진달래과 진달래속/두견(진달래)아속

1420 애기파랑만병초 - 선만병초와 매우 유사한 중국 분자두견(粉紫杜鹃)

낙은재 2021. 5. 11. 19:54

 

우리나라 국표식에 애기파랑만병초라는 국명에 학명 Rhododendron impeditum Balf.f. & W.W.Sm.로 등록된 수종이 있는데 이 또한 진달래속 두견(진달래)아속 황산차(황산참꽃)아조 즉 Subsection Lapponica로 분류되는 수종이라서 황산참꽃과 비슷한 왜성에다가 때로는 포복성으로 자라는 특성이 있는 수종이다. 이 수종은 스코틀랜드 식물채집가 George Forrest(1873~1932)가 중국 운남성 여강(丽江) 서부지역에서 1910년에 발견한 표본을 대상으로 스코틀랜드 식물학자인 Isaac Bayley Balfour(1853~1922)와 William Wright Smith(1875-1956)가 공동으로 명명한 것인데 종소명 Impeditum은 영어로 obstructed 또는 tangled라는 뜻으로 빽빽하게 얽히고설킨 가지를 말한다. 그렇다면 원산지 중국에서 학명에 부합하는 이름을 붙이려면 가지가 빽빽하다는 뜻의 밀지두견(密枝杜鹃)이 적합해 보이지만 이미 앞 게시글의 선만병초에다가 붙였기에 하는 수 없이 꽃 색상을 상징하는 분자두견(粉紫杜鹃)이라고 붙인 것으로 보인다. 분자(粉紫)란 자주색에 분을 바른 색이므로 백색을 띤 자색이라고 할 수 있어 옅은 자주색이나 옅은 보라색을 말한다. 그리고 중국에는 이 수종의 별명으로 이혼두견(易混杜鹃)이라고 부르는데 이혼(易混)은 헷갈린다라는 뜻으로 얽히고설켰다는 뜻을 가진 종소명과 같은 맥락이 아닌가 한다. 딱히 이 수종뿐만 아니라 황산참꽃아조로 분류되는 수종들은 모두 왜성인데다가 자색이 강하여 영어로 dwarf blue-flowered rhododendrons이라고 부르기 때문에 우리나라서 이 수종에다가 애기파란만병초라는 이름을 붙인 것으로 판단된다.

 

이런 색상을 분자색이라고 한다. 

그런데 운남성 리장(丽江)에서 자생하는 이 애기파랑만병초는 같은 운남성 대리의 창산(苍山)에서 자생하는 앞 게시글에서 본 선만병초 즉 Rhododendron fastigiatum과 너무나도 비슷하게 닮아서 아무도 쉽게 구분하지를 못한다고 한다. 그래서 서구에서 애기파랑만병초라고 유통되는 대부분이 실제로는 선만병초라는 주장도 있다. 그리고 그 누구도 뚜렷한 차이점을 설명하는 이가 없어 둘이 통합되어야 한다는 주장이 비등하고 있는 것이 현실이다. 일부에서는 애기파랑만병초의 잎이 더 짧고 색상은 항상 녹색을 띠고 있다는 점이 차이점이라고 하지만 그렇지 않는 경우도 많다는 반론도 만만치 않고 중국 식물지의 묘사에도 잎의 크기나 색상의 차이점은 없는 것으로 나타난다. 따라서 이 수종 둘은 앞으로 언젠가는 통합될 것으로 보는 것이 타당해 보인다. 이렇게 과거에는 식물학자들이 분류하기에 즉 세분하기에 바빴지만 이제는 너무나도 다양하게 세분된 종들을 통합하기에 바쁜 것 같다. 이렇게 되면 이제는 더 이상 식물분류학자가 아니라 식물통합학자라고 해야 될 듯하다. 운남성 이당현(理塘县)에서 발견되어 Rhododendron litangense이라는 학명을 1930년에 부여받은 중국명 이당두견(理塘杜鹃)은 이미 애기파랑만병초에 통합된 바 있다.

 

따라서 여기 이 게시글에 올려진 사진 중 어느 것이 실제 애기파랑만병초인지 아니면 선만병초인지 알 수가 없다. 그리고 참고로 중국에서 쥐를 대상으로 이 수종의 가지와 잎 그리고 꽃에서 추출한 성분을 1/10로 희석하여 독성 실험을 한 적이 있는데 사지에 힘을 잃고 걸음이 느리다가 복부가 바닥에 닿아 급기야는 사망에 이르기도 했다고 한다. 따라서 이 수종과 같은 속 같은 아속 같은 아조인 우리 자생종 황산차도 독성이 이와 다르지 않을 터인데 계속 황산차라는 이름을 그대로 둘 것이 아니라 원래 1937년 조선식물향명집에서 최초로 명명되고 현재도 북한에서 사용하는 이름 황산참꽃으로 변경함이 여러모로 타당해 보인다.

 

왼쪽 애기파랑만병초의 잎이 짧기는 하지만 오히려 오른쪽 선만병초의 색상이 녹색이다.
왼쪽 선만병초의 잎이 길기는 하지만 색상 차이점은 거의 없다. 

 

 

등록명 : 애기파랑만병초

학   명 : Rhododendron impeditum Balf.f. & W.W.Sm.

분   류 : 진달래과 진달래속 상록 왜성 (포복성) 관목

그   룹 : 로도덴드론, 두견(진달래)아속

원산지 : 중국 운남 사천

중국명 : 분자두견(粉紫杜鹃), 이혼두견(易混杜鹃)

수   고 : 0.8~1.2m

잎크기 : 5~14 x 3~6cm

꽃특징 : 3~4송이, 자람색 선담자홍색, 화관 3~6.5mm

수   술 : 6~11개

개화기 : 5~6월

내한성 : 영하 26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