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목탐구이야기

진달래과 진달래속/교잡 무인편만병초

1611 만병초 '스니볼크' – 독일서 개발된 내한성 품종

낙은재 2021. 11. 8. 13:25

만병초 '스니볼크'
만병초 '스니볼크'

 

만병초 '스니볼크' 즉 Rhododendron 'Schneewolke'는 독일 3대 진달래 육종가 중 한 사람이자 Barmstedt에서 Hans Hachmann tree nursery를 운영하던 Hans Hachmann(1930~2004)이 1968년에 육종하여 1982년에 발표한 품종이다. 그래서 품종명이 독일어로 되어 있는데 영어로는 snow(schnee) + cloud(wolke) 즉 눈구름이라는 뜻이 된다. 눈구름이란 눈이 금방 내릴 듯한 구름 즉 눈을 머금은 구름을 뜻하여 이 품종의 주름진 백색 꽃 색상에서 눈구름이 연상되어 붙인 이름으로 추정된다.  

 

이 품종은 'Mrs J.G. Millais'라는 품종에다가 일본에서 도입된 야쿠시마만병초 ‘코이치로 와다’라는 품종을 교잡시켜서 개발한 것인데 'Mrs J.G. Millais'는 1917년 영국 Knap Hill의 Waterer가문에서 개발한 황백색 꽃이 피는 혈통 미상의 원예 품종인데 영국의 유명한 화가이자 자연학자 그리고 원예저술가인 John Guille Millais(1865~1931)의 부인 이름으로 명명된 것이다. 영국 서리에 가면 그의 조카가 운영하는 Millais Nursery가 있는데 지금 현재도 진달래와 동백 그리고 목련에 관하여는 세계에서 가장 다양한 품종을 취급하고 있는 전문 너서리 중 하나라고 한다.

부모종인 'Mrs J.G. Millais'(좌)와 '코이치로 와다'(우)

 

만병초 '스니볼크'는 지름 60~65mm의 연한 루비 핑크색을 띤 백색 꽃이 12~17송이씩 모여서 피며 뒤로 말린 털이 있는 잎의 최대 사이즈는 길이 110mm에 너비 40mm이며 나무 전체의 키는 2.5~4m인 것이 특징이며 내한성은 영하 25도로 약하지 않다.

 

등록명 : 만병초 '스니볼크'

학  명 : Rhododendron 'Schneewolke'

이  명 : Rhododendron 'Snow Cloud'

분  류 : 진달래과 진달래속 상록 관목

그  룹 : 로도덴드론, 만병초아속

부모종 : ‘Mrs J.G. Millais’와 야쿠시마만병초 ‘코이치로 와다’

육종가 : 독일 Hans Hachmann

내한성 : 영하 25도

 

만병초 '스니볼크'
만병초 '스니볼크'
만병초 '스니볼크'
만병초 '스니볼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