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목탐구이야기

진달래과 진달래속/교잡 무인편만병초

1615 만병초 '쉬림프 걸' – 영국서 개발된 품종

낙은재 2021. 11. 10. 18:48

만병초 '쉬림프 걸'
만병초 '쉬림프 걸'

 

만병초 '쉬림프 걸' 즉 Rhododendron 'Shrimp Girl'은 앞 1597번 게시글에서 다룬 만병초 '퍼시 와이즈만'과 마찬가지로 영국 서레이(Surrey)의 Bagshot에 있던 Waterer nursery에서 육종한 품종으로서 1970년에 등록된 품종이다. 이 '쉬림프 걸' 품종은 웨일즈 콘위에 있는 보드난트정원의 Aberconway남작 2세가 중국의 양색두견(两色杜鹃) 즉 R. dichroanthum과 주홍대두견(朱红大杜鹃) 즉 R. griersonianum을 교잡시켜 1940년에 소개한 ‘Fabia Tangerine’이라는 품종에다가 야쿠시마만병초가 교잡된 것이라고 한다. 동일한 사람에 의하여 동일한 부모종으로 교잡되어 개발되었기에 만병초 '퍼시 와이즈만'과 매우 비슷하다. 다만 꽃색상이 보다 더 짙고 키가 1m까지 자라서 50cm에 불과한 '퍼시 와이즈만'에 비하여 크고 내한성은 상대적으로 약한 점이 다른 것 같다.

 

부모종인 야쿠시마만병초(좌)와 ‘Fabia Tangerine’(우)
‘Fabia Tangerine’의 부모종인 주홍대두견(좌)와 양색두견(우)
만병초 '쉬림프 걸'(좌)과 유사종 '퍼시 와이즈만'(우)은 매우 비슷하다.

 

품종명 ‘Shrimp Girl' 즉 새우 소녀가 왜 붙었는지 그 연유를 찾아보려고 노력하였으나 답을 얻지 못했다. 우선 ‘Shrimp Girl'은 건강 관리를 위하여 피트니스를 열심히 하여 매우 탄력적이고 섹시한 몸매를 가졌지만 얼굴이 못생긴 여자를 지칭하는 속어이다. 이런 속어가 탄생한 배경은 새우를 먹을 때 머리를 제거하고 몸통만 먹기 때문인 것으로 알려져 있다. 하지만 이 속어는 이 품종명에는 부합하지 않는 것 같다. 또 다른 뜻은 18세기 영국의 로코코시대 화가 윌리엄 호가스(William Hogarth)가 The Shrimp Girl이라는 새우와 조개를 파는 소녀를 그린 그림이 있는데 이 그림도 이 품종과 어떤 연관성이 있는지 쉽게 추정하기 어렵다.

이렇게 건강한 바디에 얼굴을 가린 미녀를 shrimp girl이라고 하며 우측은 윌리엄 호가스가 그린 그림 새우팔이 소녀

 

등록명 : 만병초 '쉬림프 걸'

학   명 : Rhododendron 'Shrimp Girl'

분   류 : 진달래과 진달래속 상록 관목

그   룹 : 로도덴드론, 만병초아속

부모종 : 야쿠시마만병초와 ‘Fabia Tangerine

육종가 : 영국 Waterer nursery

내한성 : 영하 18도

 

만병초 '쉬림프 걸'
만병초 '쉬림프 걸'
만병초 '쉬림프 걸'
만병초 '쉬림프 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