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목탐구이야기

진달래과 진달래속/교잡 무인편만병초

1626 만병초 트레저 그룹 – 영국에서 개발된 품종

낙은재 2021. 11. 16. 15:01

만병초 트레저 그룹

 

만병초 트레저 그룹 즉 Rhododendron Treasure Group은 영국 햄프셔에 있는 엠블리 파크를 운영하던 원예가인 Joseph John Crosfield(1866~1940)가 중국 운남과 티벳 미얀마 등지가 원산지인 포복성 관목인 Rhododendron forrestii Repens Group 즉 중국명 자배두견(紫背杜)에다가 앞 1399번 게시글에서 다룬 바 있는 중국 남방 원산으로서 중국명이 원엽두견(圆叶杜鹃)인 윌리엄스만병초 즉 Rhododendron williamsianum을 교잡시켜서 개발하여 1937년에 소개한 품종이다. Embley Park는 과거에 그 유명한 성인으로까지 추앙 받는 간호사 플로렌스 나이팅게일(1820~1910)의 저택이었던 것으로 유명하다. 자배두견은 잎 뒷면이 자홍색 또는 담록색이기 때문에 붙은 이름이며 원엽두견은 잎이 원형이기 때문에 붙은 중국 이름이다.

 

부모종인 자배두견(좌)와 윌리엄스만병초(우)
 엠블리 파크와 그 이전에 이 저택에서 살았던 나이팅게일

종모양의 꽃이 꽃망울일 때는 암적색이었다가 전개되면서 어두운 핑크색으로 변하며 암록색 잎은 둥글고 키는 1m정도 자라는 것이 특징이라고 한다. 그냥 ‘Treasure’라는 품종명을 가진 백색 또는 핑크색 꽃이 피는 전혀 다른 아잘레아 품종도 있으므로 혼동하기 쉽다.

 

만병초 트레저그룹(좌)과 미국서 개발된 아잘레아 '트레저'(우)는 전혀 다른 품종이다.

 

등록명 : 만병초 트레저 그룹

학   명 : Rhododendron Treasure Group

분   류 : 진달래과 진달래속 상록 관목

그   룹 : 로도덴드론, 만병초아속

부모종 : 자배두견과 윌리엄스만병초

육종가 : 영국 Joseph John Crosfield

내한성 : 영하 23도

 

만병초 트레저그룹