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목탐구이야기

장미과 아몬드아과/산사나무속

1924 중국들산사나무 – 루비산사

낙은재 2024. 3. 4. 15:08

중국들산사나무

 
 
중국들산사나무는 중국명이 야산사(野山楂)이므로 우리나라에서 국명을 그렇게 붙인 것이다. 그 뜻은 중국의 산야에서는 많이 자생하여도 우리나라에서는 야생하는 모습을 보기가 쉽지 않다는 것을 의미한다. 비록 중국 원산이라고 하더라도 오래 전에 국내에 도입되어 여기저기 산과 들에서 자란다면 우리도 그냥 들산사나무라고 불렀을 것이라는 말이다. 중국에서는 일찍이 명나라 이시진이 본초강목에서 남산사(南山楂)라고 별도로 다루었기 때문에 한의학계에서는 널리 알려지고 재배도 하지만 중국 중부 이하 지역에서 광범위하게 야생하기에 중국 정명을 야산사(野山楂)로 한다. 반면에 산사나무는 내한성이 강하여 동북3성 등 북방지역에서 많이 자생하기에 북산사라고 구분하여 부르기도 한다. 중국에서는 그 외에도 이 수종을 열매의 색상이 두드러지게 붉다고 홍과자(红果子)라고도 부르며 잎이 작다고 소엽산사(小叶山楂)라고도 부른다.
 

중국들산사나무 = 남산사(南山楂)

 
 
 
한편 자생 산사나무가 현실적으로 거의 존재하지 않는 일본에는 이 수종이 건위(健胃) 정장(整腸)용 약재로 우리나라를 거쳐서 향보(享保)19년 즉 1734년에 도입하였는데 키가 대개 1.5m 내외인 이 수종의 아담한 사이즈가 일본인들의 취향에 적합한 데다가 열매가 아름답고 약용식물이므로 많은 인기를 얻어 널리 정원에 재배하거나 분재로 활용한다. 그래서 일본에서는 이 수종을 그냥 산사자(山査子)라고 부른다. 어차피 자생 산사나무는 없는 마당에 주변에서 가장 흔하게 보이며 약으로도 쓰는 이 수종을 산사나무라고 부르는 것이다. 나무 높이가 작은 만큼 열매도 지름이 1~1.2cm로 산사나무의 1~1.5cm는 물론 넓은잎산사나무의 열매 사이즈 2.5cm에 비하면 작다. 하지만 잎의 사이즈는 겨우 2~6 x 1~4.5cm로 산사나무의 5~10 x 4~7.5cm에 비하면 길이와 너비가 거의 반이고 면적기준으로는 거의 1/4에 불과하여 결실기에 열매가 두드러지게 잘 보이는 것이다. 그래서 유난히 열매의 색상이 선명한 품종을 선종하여 일본에서 루비산자시(ルビーサンザシ)라는 이름을 붙여서 분재용으로 매우 인기가 높다. 이게 국내에서 루비산사라는 이름으로 도입되어 유통되고 있는 바로 그 품종이다.
 

중국들산사나무  루비(Ruby)산사

 

중국들산사나무  루비(Ruby)산사
중국들산사나무  루비(Ruby)산사

 
 
 
반면에 넓은잎산사나무는 열매가 크기에 대실산사라는 이름으로 국내에 역수입되고 있어 씁쓸하다. 일본에서 대실산사를 오미산자시(オオミサンザシ)라고 부르며 한자로 대실산사자(大実山査子)라고 쓰는데 이는 특별히 열매가 큰 원예품종이 아니라 원래부터 열매가 큰 산사나무의 변종인 우리 자생종 넓은잎산사나무를 말한다. 최근에는 이 변종이 원종인 산사나무에 통합되었다. 일본에서 우리 산사나무를 오산자시(オオサンザシ) 즉 대산사자(大山査子)라고 하는데 넓은잎산사나무는 산사나무보다 열매가 큰 변종이므로 이를 열매를 뜻하는 미(ミ) 즉 실(実)을 추가하여 오미산자시(オオミサンザシ) 또는 미산자시(ミサンザシ)라고 부른다. 이게 바로 우리나라에서 대실산사(大実山査)로 불리며 유통되는 것이다. 대실산사는 넓은잎산사나무라는 우리 자생종이 과거 일본으로 건너가 최근에 일본이름을 달고서 역수입되고 있으며 루비산사는 중국의 들산사나무가 우리나라를 거쳐서 일본으로 건너갔다가 다시 되돌아오고 있는 것이다.
 
이 수종은 중국 원산이지만 우리나라를 거쳐 일본으로 건너가 거기에서 일본을 방문하여 수년 간 규슈 나가사키 앞 바다에 있는 섬인 데지마에 체류하면서 일본 식물을 탐사하고 일본인들에게 식물분류학과 의학을 전수한 독일 의사겸 식물학자인 필리프 프란츠 폰 지볼트(Philipp Franz von Siebold, 1796~1866)에 의하여 발견되어 1843년 Crataegus cuneata Siebold & Zucc.라는 학명이 부여된다. 여기서 종소명 cuneata는 영어로 wedge-shaped 즉 쐐기형이라는 뜻으로 잎의 기부가 쐐기형이기 때문이다. 완전히 중국 고유종이지만 일본에서 발견되었기에 영어로는 Japanese hawthorn이라고도 불린다.
 

중국들산사나무 - 잎의 기부가 쐐기형이다.

 
 
 

등록명 : 중국들산사나무
학    명 : Crataegus cuneata Siebold & Zucc.
분    류 : 장미과 산사나무속 낙엽 관목
원산지 : 중국
중국명 : 야산사(野山楂) 홍과자(红果子) 소엽산사(小叶山楂) 남산사(南山楂)
일본명 : 산자시(サンザシ, 山査子 山樝子)
영어명 : Japanese hawthorn
수    고 : 1~3m
줄    기 : 분지밀생 통상세자 5~8mm
소    지 : 세약 원주형 유릉 유시 유모 일년생 자갈색 무모
노    지 : 회갈색 장원형피공 산생
동    아 : 삼각란형 선단원둔 무모 자갈색
엽    편 : 관도란형 도란상장원형
잎크기 : 2~6 x 1~4.5cm
잎모양 : 선단급첨 기부설형 엽병과연결
잎거치 : 변연 불규칙중거치 정단 3~7천렬편
잎면모 : 상면무모 광택 하면소유모 연엽맥교밀 이후탈락 엽맥현저
잎자루 : 양측 엽익 4~15mm
탁    엽 : 대형 초질 겸도상 변연거치
화    서 : 산방화서 지름 2~2.5cm, 5~7송이
총화경 : 유모
화    경 : 유모 1cm
포    편 : 초질 피침형 조렬 거치 8~12mm, 늦게탈락
꽃크기  : 지름 1.5cm
꽃받침 : 종상 외피장유모
악    편 : 삼각란형 4mm 악통등장 선단미상점첨 내외유모
화    판 : 근원형 도란형 6~7mm 백색 기부단조
수    술 : 20 화약 홍색
화    주 : 4~5 기부융모
열    매 : 근구형 판구형 지름 1~1.2cm, 홍색 황색 반절악편 1포편 숙존
소    핵 : 4~5 내면양측 편활
개화기 : 5~6월
결실기 : 9~11월
용    도 : 식용 약용(건의 정장)
내한성 : 영하 29도
 

중국들산사나무
중국들산사나무
중국들산사나무
중국들산사나무
중국들산사나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