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목탐구이야기

장미과 아몬드아과/조팝나무족

2036 갈래조팝나무 – 은행잎조팝나무, 황해도 특산?

낙은재 2024. 10. 1. 20:56

갈래조팝나무

 

 

갈래조팝나무라고 비교적 최근에 국가표준식물목록에 등록된 조팝나무 수종이 있다. 이 수종은 중앙아시아와 시베리아 그리고 중국 등 아시아 광범위한 지역에서 자생한다. 그래서 영어 일반명이 Asian meadowsweet인데 식물분류학을 창설할 당시인 1753년에는 포함되지 못하였지만 1771년 린네가 잎에 세 갈래의 결각이 있다고 그런 의미의 종소명을 써서 학명 Spiraea trilobata L.을 명명하였다. 흑룡강성과 요녕성 내몽고 등 북방지역 외에도 산동성 하남성 안휘성 등 여러 지역에서 자생하는 중국에서는 이 수종을 삼렬수선국(三裂绣线菊)이라고 한다. 이름 그대로 잎이 세 갈래로 갈라지기 때문이다. 일본은 이 수종이 자생하지 않는데 일제강점기에 일본 식물학자 나카이 다케노신(中井猛之進, 1882~1952)이 한반도에서 발견하였다고 1909년 학명 Spiraea trilobata Nakai를 발표한 바 있었는데 이는 위 학명과 중복된 이름으로서 비합법명이기도 하지만 그 실체가 우리 자생종 산조팝나무와 동일한 것으로 판명되어 그 이명으로 처리되고 있어 린네가 명명한 이 갈래조팝나무와는 다른 것이다. 그러다가 언제인지는 모르지만 북한 황해도 서흥군에서 이 수종이 자생하는 것이 발견되어 한반도도 원산지로 편입되었는데 북한에서는 이를 갈래잎산조팝나무라고 부른다.

 

갈래조팝나무의 분포도인데 이제는 우리나라도 추가로 포함되어야 한다.

 

 

그런데 이 수종은 나중인 1832년 스코틀랜드 식물학자이자 식물 수집가인 George Don(1798~1856)이 일본에서 발견한 개체를 대상으로 명명한 Spiraea blumei G.Don 즉 산조팝나무와 매우 유사하여 동일종이 아닌가 하는 의심을 받고 있다. 이들 두 종은 거의 모든 점에서 동일하고 차이점이라고는 잎의 모양 차이라고 한다. 갈래조팝나무는 잎의 길이와 너비가 거의 같으며 전체 모양이 원형에 가깝고 기부가 드물게 쐐기형도 있지만 주로 원형 또는 심장형에 가깝지만 산조팝나무는 잎이 마늘모상 난형 또는 도란형이며 길쭉하고 기부는 쐐기형이라는 차이점을 들고 있다. 초창기에 채집한 표본들을 보면 확실히 그런 차이점이 보이기는 한다. 그리고 일부 개체들은 그런 특징 차이를 보이기도 한다. 특히 일본이나 중국에서 자생하는 산조팝나무의 경우는 잎이 좁게 보여 길이와 너비가 비슷하다는 갈래조팝나무의 특징과는 거리가 있어 보인다.

 

1839년과 1848년 우크라이나에서 채집한 갈래조팝나무의 표본인데 잎이 넓고 심장저도 더러 보인다.
1862년과 1863년 일본 나가사키에서 채집한 산조팝나무의 표본인데 길쭉하여 확연하게 구분된다.

 

 

요즘 같은 대통합 시대에 잎모양 차이 하나만으로 별개의 종으로 분류한다는 것이 이해되지 않지만 정말 잎의 형태로만 이들 두 종을 구분한다면 우리나라의 경우는 산조팝나무와 갈래조팝나무가 섞여 있는 것으로 보인다. 특히 최근에 발표한 한반도식물지의 경우 산조팝나무의 특징 묘사에 잎의 길이와 너비가 같고 기부가 쐐기형 또는 원형이나 심장형으로 되어 있어 산조팝나무의 특징이라기보다는 거의 갈래조팝나무 즉 중국의 삼렬수선국(三裂绣线菊) 또는 북한의 갈래잎산조팝나무의 특징과 유사하다. 그리고 국가생물종정보시스템의 도감에 올려진 산조팝나무의 표본이나 사진들 중에는 갈래조팝나무의 특징에 가까워 구분하기 어려운 개체도 보인다. 따라서 갈래조팝나무와 산조팝나무가 통합이 되든지 아니면 우리나라는 황해도 뿐만아니라 남한에도 갈래조팝나무가 자생하는 것으로 봐야 될 듯하다. 여하튼 시중에서 은행잎조팝나무라는 이름으로 유통되고 있는 조팝나무 중 대부분은 바로 이 갈래조팝나무인 것으로 판단되며 일부는 산조팝나무인 것으로 보인다. 

 

 

갈래조팝나무(좌)와 산조팝나무(우)
갈래조팝나무(좌)와 산조팝나무(우)

 

 

 

등록명 : 갈래조팝나무

북한명 : 갈래잎산조팝나무, 세갈래대잎조팝나무

학   명 : Spiraea trilobata L.

분   류 : 장미과 조팝나무속 낙엽 관목

원산지 : 황해도 중국 러시아 중앙아시아

영어명 : Asian meadowsweet

중국명 : 삼렬수선국(三裂绣线菊)

일본명 : シナイワガサ(支那岩傘), ヤマシモツケ(山下野)

수   고 : 1~2m

줄   기 : 세수 개전 지그재그 만곡 눈시 갈황색 무모 노시암회갈색

동   아 : 소 관란형 선단둔 무모 외피인편 수매

엽   편 : 근원형

잎크기 : 1.7~3 x 1.5~3cm

잎모양 : 선단둔 주로 3렬 기부원형 설형 아심형 중부이상 소수 원둔거치

잎면모 : 양면 무모 하면색 옅음 기부 3~5맥 뚜렷

꽃차례 : 총경 산형화서 무모 15~30송이

꽃자루 : 8~13mm 무모

포   편 : 선형 도피침형 상부심렬 세렬편

꽃크기 : 6~8mm 지름

꽃받침 : 종상 외면무모 내면회백색단유모 악편삼각형 선단급첨 내면희소단유모

꽃   잎 : 관도란형 선단상미요 길이 2.5~4mm

수   술 : 18~20 꽃잎보다 짦음

화   반 : 10개 대소부등의 열편 열편선단미요 원배형

자   방 : 단유모

화   주 : 수술보다 짧음

열   매 : 골돌과 개장 연복봉 미단유모 무모 화주 정생 초경사 악편 직립

개화기 : 5~6월

과   기 : 7~8월

내한성 : 영하 34도

 

갈래조팝나무
갈래조팝나무
갈래조팝나무
갈래조팝나무
갈래조팝나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