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시나무
우리나라에는 [가시]라는 이름이 들어간 식물이 무려 약 270종이나 된다. 이 들 중 대부분이 나무이지만 그래도 그 범위를 [가시나무]라는 이름이 들어간 목본으로 한정하여도 약 60종이나 된다. 그 중 가장 많은 것이 호랑가시나무들이고 돌가시나무, 용가시나무 등 찔레나 장미 종류도 11종이나 된다. 여기에 상록 참나무인 가시나무들도 12종이나 되어 한 몫을 한다. 그 외에도 청미래덩굴속 3종도 있고 가시나무는 아니지만 비슷하다고 이름지어진 짝퉁 가시나무인 홍가시나무도 있으며 심지어는 꾸지뽕나무도 굿가시나무라는 이명으로 불린다. 실제로 뾰족한 가시가 있는 나무들이 대부분이지만 참나무과 상록 가시나무들은 가시가 전혀 없다. 그래서 가시나무라는 말을 한번 정의할 필요가 있는 것이다.
가시나무의 정의
국어 사전의 가시나무 설명을 토대로 하여 약간의 부연 설명을 붙이면 우리나라의 가시나무란 다음과 같다
1. 뾰족한 가시가 있는 나무들의 통칭
가시라는 말이 들어간 호랑가시나무나 돌가시나무나 용가시나무 등 장미 종류가 아니라도 가시가 있는 나무들은 수도 없이 많다.
산사나무, 아카시나무, 주엽나무, 매자나무, 유자나무, 탱자나무, 호자나무, 매발톱나무, 두릅나무, 시무나무, 피라칸다, 음나무, 명자나무, 산초나무, 초피나무, 머귀나무, 구골나무, 대추나무, 오갈피나무 등등
매자나무
Berberis koreana
학명에 우리나라 이름이 들어간 우리 고유종이다.
매자나무
Berberis koreana
탁엽이 변하여 이렇게 생긴 가시도 있다.
2. 도토리 같은 열매인 가시가 달리는 상록 참나무들의 통칭
종가시나무, 참가시나무, 붉가시나무, 개가시나무, 가시나무 등과 그 변종들
여기서 가시는 뾰족한 침이나 뼈를 말하는 것이 아니고 가시나무의 열매를 말한다. 그러나 상록 참나무가 정확하게 어디까지를 포함하는지에 대하여는 명확하지 않다. 가끔 돌가시나무를 상록 참나무인 가시나무의 일종으로 기록한 도감이나 백과사전들이 있는데 그 것은 과거에 개가시나무를 그 이명인 돌가시나무로 많이 불렀기 때문이다. 그러나 현재 돌가시나무는 반상록 덩굴성 장미 일종의 정명이므로 돌가시나무를 상록 참나무로 봐서는 혼동이 온다. 따라서 참나무일 경우에는 가급적 개가시나무로 부르는 것이 좋다.
이게 우리 자생식물 장미의 일종 돌가시나무이다.
2-1 참나무과의 상록수 전체
여기에는 참나무과의 모밀잣밤나무속이나 리토카르푸스속 등도 포함되어 그 범위가 매우 넓어진다.
2-2 참나무과 중에서 참나무속의 상록수
가시나무아속이 아닌 참나무속 상록수로 하면 가시나무아속이 아닌 졸가시나무나 호랑잎가시나무, 리소필라가시나무 등 참나무아속으로 분류되는 상록 참나무들도 포함된다.
2-3 참나무과 참나무과 가시나무아속의 상록수
참나무속 중에서 열매 깍정이(각두 : 壳斗)에 고리모양의 둘레층이 있는 가시가 달리는 가시나무아속만을 지칭한다면 범위는 한정되고 명확해 진다. 중국 등 일부에서는 이를 아예 가시나무속(Cyclobalanopsis : 青冈属)으로 독립하여 분류한다.
3. 상록 참나무의 일종인 특정 수종을 지칭
학명 Quercus myrsinifolia인 참나무과 참나무속 가시나무아속 상록 교목으로서 등록 정명이 가시나무인 특정 수종을 말함. 오늘 공부할 대상은 바로 이 가시나무라는 특정 수종이다.
비록 공식적이지는 않지만 우리나라 가시나무아속의 기본종은 아무래도 앞에 아무런 수식어가 붙지 않은 가시나무라고 할 수 있다. 물론 우리나라에서만 그렇다. 중국에서는 가시나무아속을 아예 참나무속에서 분리하여 청강속(青冈属)이라 부르는데 청강(青冈)은 우리나라 종가시나무를 말한다. 반면 일본에서는 가시나무아속을 아카가시(アカガシ)아속으로 부르는데 이는 우리나라 붉가시나무이다. 가시나무는 우리나라외에도 일본이나 중국 그리고 베트남 라오스 등지에 분포하는데 중국에서는 잎이 작다고 소엽청강(小叶青冈)으로 부르며 일본에서는 목재가 흰색이라고 시라카시(シラカシ : 白樫)로 부른다. 그럼 이제 특정수종인 가시나무에 대하여 자세하게 알아보자.
등록명 : 가시나무
이 명 : 정가시나무
학 명 : Quercus myrsinifolia Blume
분 류 : 참나무과 참나무속 상록 교목
이 명 : Cyclobalanopsis myrsinaefolia (Blume) Osrst.
분 류 : 참나무과 가시나무속 상록 교목
원산지 : 우리 자생종, 중국, 일본, 베트남, 라오스
중국명 : 소엽청강(小叶青冈), 별명 : 청고(青栲), 청주(青椆)
일본명 : 시라카시(シラカシ:白樫), 별명 : 구로가시(黑樫)
영어명 : bamboo-leaf oak, Chinese evergreen oak
수 고 : 20m, 지름 1m
가 지 : 소지 무모, 담갈색 장원형 피공
잎특징 : 난상피침형 혹 타원상피침형
잎크기 : 6~11 x 1.8~4m
잎모양 : 정단 장점첨 혹 단미상, 기부 설형 혹 근원형
잎거치 : 엽연중부이상 세거치
잎측맥 : 매변 9~14조, 불달엽연, 배면지맥 불명현
잎색상 : 녹색, 배면 분백색, 후변 암회색, 무모
잎자루 : 1~2.5cm, 무모
웅화서 : 4~6cm
자화서 : 1.5 ~ 3cm
깍정이 : 배형, 포착견과 1/3~1/2, 직경 1~1.8cm, 높이 5~8mm, 얇고 연함, 내벽무모, 외벽회백색유모
소포편 : 합생 성6~9조 동심환대, 환대전연
열 매 : 견과, 난형 혹 타원형, 직경 1~1.5cm, 높이 1.4~2.5cm, 무모, 정단원, 주좌명현, 5~6조 환문
배 꼽 : 평탄, 직경 약6mm
개화기 : 6월
결실기 : 10월
용 도 : 도토리 식용, 건축, 차량, 가구용 목재
속명 Quercus는 참나무를 뜻하는 라틴어이며 종소명 myrsinifolia는 "미르시네속 같은 잎"이란 뜻인데 미르시네속은 자금우과로서 국내는 아프리카나미르시네 단 한 종이 등록되어 있다. 일본에서는 목재가 희다고 백견(白樫)이라고 부르지만 수피가 검다고 흑견(黑樫)이라고도 정명과 상반되게 부르는 것이 특이하다.
우리나라 더러의 백과사전과 국립수목원에서 운영하는 국생정 자료에서 이 나무의 한자어가 면저(麵櫧)라고 하며 이 나무 도토리를 면자(麵子) 그리고 껍질과 잎을 면자피엽(麵子皮葉)라고 한다며 지사 지혈 등에 효과가 있어 약용한다고 되어 있는데 중국이나 일본의 식물관련 자료에서는 그런 내용이 전혀 없는데 도대체 그 근거가 뭘까? 우선 중국에서 이를 면저(麵櫧)라고 하지를 않고 청강속 소엽청강(小叶青冈)이라고 하며 그 이명으로도 면저는 없다. 그리고 소엽청강을 약용한다는 자료는 중국에는 물론 일본에도 없다. 그렇다면 우리나라서 자체적으로 발굴한 약재일 수는 있는데 그렇다면 쓸데없이 한자명을 그렇게 만들어 쓸 필요는 없다고 본다.
그리고 국내서 면저라고 하는 나무의 다른 이름이 첨저(甛櫧)라는 자료가 보이는데 그 것은 중국에 있는 모밀잣밤나무속 수종 중 하나로서 학명을 Castanopsis eyrei로 표기하는 국내는 미등록된 다른 나무이다. 그러나 이 나무도 중국에서는 약용한다는 언급은 없다. 도대체 이게 뭘까 하고 한참을 헤매다가 겨우 그 근거를 찾았다.
중국 중의학 관련자료에서 이런 내용이 나온다.
각두과(壳斗科 : 참나무) 추속(锥屬 : 모밀잣밤나무) 고저(苦槠 : Castanopsis sclerophylla)와 참나무과 가시나무속 가시나무와 종가시나무의 열매를 저자(櫧子)라고 하며 지사, 지혈, 이질, 진상, 구갈 등에 효과가 있다고 명기 되어 있다. 그리고 이 가시나무의 중국명이 면저 첨저 등 다양하다고 설명되어 있다. 나라가 넓으니 식물 이름도 지역마다 매우 다양하게 불리는 것을 무려 80년동안 수 백명의 전문가를 동원하여 분류 정비하고 그 이름을 통일한 중국의 노력 정말로 대단하다. 전제주의 공산국가가 아니면 과연 가능한 일이었겠는가? 하여튼 이름을 통일하기 전에는 이 가시나무를 면저(麵櫧) 또는 첨저(甛櫧)로도 불렀는지 모르지만 지금은 그렇게 부르면 모밀잣밤나무속의 다른 나무를 지칭하게 되는 것이므로 혼선이 온다.
가시나무
이게 상록수의 낙엽이다. 이렇게 잎갈이를 한다.
가시나무
아름다운 신엽의 모습
가시나무
이렇게 전정할 수도 있구나.
가시나무 수벽(樹壁)
가시나무 울타리
가시나무 묘목
가시나무
가시나무
한 나무에 암꽃과 수꽃이 따로 달린다.
가시나무
가시나무
가시나무
가시나무
가시나무
가시나무
가시나무
가시나무
광택이 있고 털이 없다.
가시나무
뒷면에는 초기에는 견모가 잇으나 곧 없어진다.
가시나무
가시나무
가시나무와 종가시나무 잎
위 가시나무 잎은 견모가 드문드문 있다가 없어지지만 아래 종가시나무는 견모가 밀생
참가시나무와 가시나무의 잎 비교
참가시나무는 뒷면이 백색이고 거치가 예리하지만 가시나무는 회녹색이고 둔하다.
가시나무
비교적 늦은 6월에 신엽이 나온다.
가시나무
가시나무 수꽃
가시나무 수꽃
가시나무 수꽃
1~3개가 달린다.
가시나무 암꽃
가시나무 수피
가시나무 수피
가시나무 열매
가시나무 각두(깍정이)
가시나무와 종가시나무 열매 비교
위 가시나무는 끝에 5~6단으로 된 고리층이 있으나 아래 종가시나무는 없다.
가시나무
세로 선상 능이 보인다.
가시나무 동아에 흰 털이 보인다.
'기타 과 식물 > 참나무과' 카테고리의 다른 글
208 개가시나무 - 어울리지 않는 이름 (0) | 2016.12.03 |
---|---|
207 참가시나무, 넓은잎참가시나무 (0) | 2016.12.02 |
206 붉가시나무(북가시나무), 개붉가시나무 (2) | 2016.12.01 |
205 종가시나무, 민종가시나무 (1) | 2016.11.30 |
203 참나무의 분류 및 가시나무 (0) | 2016.11.28 |